검색어 입력폼

서긍의 모험

저작시기 2013.08 |등록일 2014.09.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제0장. 저자의 말
제1장. 서긍의 생애-화법가 화가인 서긍
제2장. 宣和奉使高麗圖經(선화봉사고려도경)
제3장. 선화봉사고려도경에 기록된 고려사회
제4장. 끝내면서

본문내용

제0장. 저자의 말

저는 이제부터 역사적인 한 인물이나 사건을 정해서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내려합니다. 제가 정한 그 인물은 바로 서긍인데요. 서긍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간략한 설명을 해볼게요. 서긍은 중국 송나라 사람이고, <高麗見聞記>를 썼으며, 송나라의 제할인선예술관으로 임명되어 1123년에 송나라의 국신사로 고려를 방문했어요. 고려에서 1년간 거주하는 동안에 고려인의 생활모습이나 항로(바닷길)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했지요. 그리고 본국으로 돌아가, 서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1년간 책을 만들었는데, 그 책이 선화봉사고려도경입니다. 서긍이 그림과 글로 된 이 책을 송나라 황제에게 바쳤더니 황제는 크게 기뻐했답니다. 또 고려시대에 중국인이 고려도경을 보고는, 객관적이고 생동감 넘치게 묘사했다고 평가했어요. 그러므로 고려도경은 고려를 연구함에 있어서 아주 귀중한 역사문헌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자, 그럼 우선 서긍의 모험을 함께 하기위해서 서긍의 생애를 알아보도록 해요.

제1장. 서긍의 생애

-화법가, 화가인 서긍
서긍은 북송 화주 6년(1091)에 출생해서 남송 23년(1153)에 사망했습니다. 서긍의 조상들은 원래 진주 주영현에 거주했는데요, 조부 때부터 화주역장에 이주해서 살았답니다. 서긍은 유년시절부터 총명했고, 전자에 능통했고 회화나 화법이 남다른 아이였어요. 학습에 있어서도 게으름 없이, 부지런했답니다. 서긍은 18세에 태학에 입학했는데, 성적이 좋아서 늘 앞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서긍은 청경지지, 방언소설 등 서적을 즐겨 읽었어요. 서긍의 집에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서화유물이 많았는데요, 그래서 서긍은 여렸을 때 그것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러한 전통적 가정영향으로 그는 화법을 즐겼으며, 그런 노력을 거쳐서 그는 성망이 높은 화법가와 화가가 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