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 교과서 속 이슬람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9.25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이슬람이란
1. 이슬람의 정의
2. 그동안의 이슬람에 대한 인식
3. 이슬람 세계에 대한 학습의 필요성

Ⅲ. 서술 형식 분석
1. 분량 비교
2. 목차 비교

Ⅳ. 서술 내용 분석
1. 더텍스트 - 교학사 비교
2. 금성 - 더텍스트 비교
3. 천재 - 금성 비교
4. 교학사 - 천재 비교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슬람은 7세기 초 무함마드에 의해 창시된 알라의 유일신교이며 알라의 계시를 모은 《쿠란》이 경전이다. 이것은 종교적 내용 이외에 신자의 모든 생활을 규정하는 율법적 내용도 포함함으로써 이슬람교도의 개인적·사회적 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리고 이슬람은 기독교·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에 속한다.
이슬람은 종교적 내용 이외에 정치, 사회, 문화 등도 포괄적으로 담고 있어 하나의 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슬람은 서아시아를 중심으로 중국,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북서부, 남동 유럽까지 널리 퍼져 있고, 이슬람을 믿는 인구가 약 15억에 이르는 등 세계사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슬람은 유럽과 동아시아 중심의 세계사 교과서로 인해 충분히 서술되지 못하고 있다. 분량이 적음은 물론이고 서술되어 있는 내용도 한정적이다. 그 결과 이슬람에서 중요한 사건들도 빠지거나 축소되어 서술된다.
과거 우리는 ‘세계사’라고 하면 먼저 ‘서양의 역사’를, 다음으로 ‘동아시아의 역사’를 떠올리곤 했다. 그러나 세계사에 있어서 이슬람은 주목해야 할 존재이다. 그 영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역을 통해 다양하고 발달된 이슬람의 문화들이 이슬람 상인들을 통해 유럽과 각 지역으로 전해졌고, 그를 전해 받아 문화는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슬람에 대한 공부는 다른 문화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현대는 다문화가 강조되고 있는 만큼, 이제는 다양한 민족, 여러 국가의 관점에서 세계사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하며 낯선 문화라도 존중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서양의 역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었고 후진적으로 여겨진 이슬람으로 눈을 돌림으로써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개방적인 자세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아직도 세계의 곳곳을 다룬다는 세계사 본연의 취지와는 달리 서구·동아시아 중심으로 서술되고 있는 현행 교과서들을 이슬람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YBM 더텍스트, 2009.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금성출판사, 2009.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천재교육, 2009.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교학사, 2009.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금성출판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