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자학습법,효율적인 한자학습법, 한자공부이렇게해보자, 한자공부법, 한자한문배우기, 쉽게배우는 한자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한자 학습의 기본 요령
2. 효율적인 한자 암기법
3. 파자(자원)한자 풀이 방법의 설명은 이렇게 하여 보자



본문내용

1. 부수를 정확하고 확실하게 암기!
부수의 이해와 익힘은 한자학습의 기본이자 필수이며 아울러 한자 쓰기(筆)의 기초입니다.
부수는 단순히 의미만을 나타내는 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글자의 발음요소 구실도 하므로 의미는 물론이거니와 음도 통속적인 것보다는 본래의 음으로 바르게 익혀야 합니다.
☞ 부수! 한자 학습의 기본입니다.
2. 한자를 분해한후 재결합 뜻을 유추
대부분 사람들이 한자를 외우는 방식은 한자 전체를 그대로 머리속에 집어넣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글자 전체를 그냥 외우던 방법을 버리고, 글자를 이루는 편방(偏旁)들을 외우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편방(偏旁)이란 한자를 이루고 있는 기본 단위이다.

<중 략>

1. 한자의 부수는 무조건 암기하자
한자를 정복하기 위해서 맨먼저 해야할 일은, 한자의 기본을 이루는 214자의 부수(部首)를 외우는 일이다. 영어를 배우려면 알파벳 a,b,c...를 외워야하고, 한글을 배우려면 자모음 ㄱ,ㄴ,ㄷ...을 반드시 외워야하고, 수학을 배우려면 1,2,3,..을 외어야 하듯이, 한자를 배우려면 214자의 부수(部首)를 반드시 외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어의 boy가 b,o,y로 이루어져 있듯이, 분해한다는 뜻의 해(解)자를 보면 뿔 각(角), 칼 도(刀), 소 우(牛)자를 합쳐서 만들었고. 좋을 호(好)자는 여자 녀(女)와 아들 자(子)자를 합쳐서 만든 글자이다, 대부분의 한자는 이 부수를 결합하여 만들어 낸다. 따라서 한자를 외우려면 부수(部首)를 반드시 외어야 한다.

<중 략>

이런 방식으로 한자를 암기한다면, 무작정 암기하는 방식보다 몇 배나 빨리 한자를 암기할 수 있다. 하지만 암기를 빨리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암기는 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암기를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를 알아보자.
암기를 한다는 것은 뇌에 기록을 남기는 것이다. 전문적인 용어로는 뇌 세포끼리의 연결 부위인 시냅스(Synapse)가 강화되어서 여러 개의 뇌세포가 활성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억을 하기 위해서는 시냅스를 강화시켜야 하는데, 시냅스는 인간의 다섯 가지 감각(시각-보기, 청각-듣기, 미각-맛보기, 후각-냄새맡기, 촉각-만지기)에서 오는 자극으로 강화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