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문화교육론] 다문화 사회의 한국적 상황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문화의 문제는 전세계적인 문제였지만 주로 서구 중심으로 논의를 시작하였다. 그 출발점에서부터 다문화 사회였던 동양의 중국이나 인도에서의 논의보다는 미국이나 캐나다, 호주, 유럽에서 다문화의 문제가 부각되기 시작하여, 이들 국가를 중심으로 논의가 본격적으로 전개․발전하였다. 그리고 이 논의들이 아시아를 비롯하여 우리나라로 그 폭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1960-70년대 미국의 시민권 운동으로 시작된 다문화 운동은 교육개혁 운동으로 전환되면서 본격적으로 다문화교육이라는 정책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미국 사회를 구성하고 있던 소수자인 흑인, 남미계 이민자(Hispanic), 아시아인 등의 인권 운동(civil rights movements)에서 출발하여 학교 개혁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이후 1970년대 캐나다와 호주에서 이민 정책을 추진하면서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정책(예를 들면 cultural mosaic)이 추진되면서,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교육의 문제는 미주나 서구 사회의 문제라는 제한적인 시각을 넘어 세계사적 문제로 부각되었다. 유럽의 경우 유럽연합(European Union, EU)이라는 공동체로의 통합이 본격화되면서 각국의 민족, 언어, 종교, 문화의 독자성을 보존해야 하는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1949년 설립된 유럽 평의회(Council of Europe, CoE)가 중심이 되어 2000년 초에 ‘언어학습 교수 평가를 위한 유럽공통참조기준’을 채택하였다.

1990년대 이후 한국 사회도 이와 같은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교육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는 한국적 다문화 사회의 양상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우리 근대 이전의 역사에서도 다문화 사회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여진(女眞), 거란(契丹) 등 만주지역에 살았던 민족의 이민사와 이들이 살았던 함경도 일대의 정복사가 이에 해당한다. 근대 사회에서는 1930년대까지 함경도 일대에 살았던 여진족이나 일제 강점기에 한반도에 살았던 일본인들과의 삶도 같은 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