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4.09.24 | 최종수정일 2014.10.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RFID란?
2. RFID의 탄생배경
3. RFID 사용목적과 특징
4. RFID 시스템의 기본 3요소
5. RFID 원리
6. RFID 동작방식
7. 바코드와 비교
8. RFID의 주파수 별 분류
9. RFID 도입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10. RFID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RFID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무선 주파수(RF, Radio Frequency)를 이용하여 대상(물건, 사람 등)을 식별할 수 있는 기술로서, 안테나와 칩으로 구성된 RF 태그에 사용 목적에 알맞은 정보를 저장하여 적용 대상에 부착한 후 판독기에 해당하는 RFID 리더를 통하여 정보를 인식하는 방법으로 활용한다.
이는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 유통과정의 정보를 초소형칩(IC칩:Integrated Circuit Chip)에 내장시켜 이를 무선주파수로 추적할 수 있도록 하여 지금까지 유통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물품관리를 위해 사용된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기술로 꼽히기도 하며, 인공위성이나 이동통신망과 연계하여 정보시스템과 통합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한편 RFID는 '전자태그' 혹은 '스마트 태그' '전자 라벨' '무선식별'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RFID의 탄생배경
2차 세계대전 당시 1940년대에 영국에서 적기와 아군 비행기를 구별하기 위한 수단에서 시작하였다. 하지만 고가로 인해 경제성이 없는 일반인에게는 보급이 되지 않았다.
70년대에서야 가축 관리, 철도 차량 식별 등에 적용하는 연구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80년대부터 특정 응용 분야에서 한정적으로 보급하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 무선인식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 되면서 이에 걸맞는 고객 지향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바코드의 제품 본질의 기능뿐만 아니라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과정에서 안정성, 신속성, 편리성을 추구할 수 있는 RFID가 탄생되었다.

RFID 사용목적과 특징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RFID(전자태그)는 사용목적이 크게 ‘확인’과 ‘추적’ 2가지로 나뉜다. 확인은 제품의 상태가 올바른지, 제대로 된 공정을 거쳐 나온 제품인지를 확인하는 것이고, 추적은 유통∙물류의 전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점차 그 활용도 측면에서 장점을 인정받고 있다.
RFID의 가장 큰 특징은 동∙식물, 사람, 물건 등 모든 대상에 적용할 수 있는 넓은 활용분야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