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생활 관리를 원활하게 수행함에 있어서 3대 영양소 섭취의 중요성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9.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어떤 가정에서 좋은 식사를 하고 있으나 각 가족의 구성원이 다 좋은 식사를 하는 것은 아니다. 식생활습관도 많이 달라지고 있으나 개개인의 식품선택이 영양지식과 부합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개인의 경험이나 기호, 사회적 정서적인 만족감, 순응도, 가치나 목표 등이 영양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식사를 택하는 경우도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탄수화물
2. 지방
3. 단백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먹는 일은 인간의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사회변화에 따라 식생활이 변할 수 있는 사회가 발달된 사회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여성의 경제활동인구 증가로 주부가 가사일을 돌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외식에 소비되는 식품비가 늘어나는 추세가 되었다. 가족의 식사는 즉석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돈과 시간과 개인의 노력이 필요 한다.
식사와 관련된 의사결정과 해야 하는 준비 모든 것이 식생활 관리다. 그런 식생활을 관리하는 사람은 식사에 대해 책임을 지고 일을 해야 한다. 식생활 관리자는 비용, 재료, 구매장소, 양, 저장성, 요리시기, 가족의 취향 등 여러 가지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우수하고 균형 있는 영양을 공급하고, 식사에 너무 많은 경비를 쓰지 않도록 식품비의 지출을 계획해야 한다. 가족들이 먹고 싶어 하는 음식을 준비하는데 사용된다. 자신과 가족의 패턴에 맞게 가치를 식생활의 목표를 정해야 한다.
우수하고 균형있는 영양을 공급한다. 어떤 가정에서 좋은 식사를 하고 있으나 각 가족의 구성원이 다 좋은 식사를 하는 것은 아니다. 식생활습관도 많이 달라지고 있으나 개개인의 식품선택이 영양지식과 부합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개인의 경험이나 기호, 사회적 정서적인 만족감, 순응도, 가치나 목표 등이 영양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식사를 택하는 경우도 있다.

<중 략>

Ⅲ. 결론
모든 사람들의 생의 목표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며 건강하지 위해서는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있는 영양섭취를 해야 하는데 식품마다 다른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과거에는 영양부족문제가 심각했지만 현대에는 영양부족 뿐만 아니라 영양과잉 문제도 함께 발생하고 있기에 최적의 건강상태를 위해 올바른 영양관리에 더욱 힘써야 한다. 바람직한 식생활을 위한 기본원리는 다양한 식품을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여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참고 자료

21세기 식생활관리(최혜미 외, 2002)
현대인의 건강을 위한 영양과 식생활(승정자 외, 2006)
건강한 미래를 위한 식생활 길라잡이(백희영 외, 2004)
현대인의 생활영양(박태선 외,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