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좌골신경통(좌골신경마비) 와 이상근 증후군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4 | 최종수정일 2014.09.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30%↓) 1,000원

소개글

의과대학 본과 4학년 부속병원 실습자료입니다.

목차

Ⅰ. 좌골신경통(좌골신경마비)
1. 좌골신경(궁둥신경sciatic nerve)이란?
2. 신경통이란?
3. 좌골신경통 정의 및 증상
4. 좌골신경통의 원인
5. 예후
6. 양방 처치법
7. 한방 처치법

Ⅱ. 이상근 증후군
1. 이상근 증후군의 정의와 증상
2. 양방 처치법
3. 한방 처치법

본문내용

Ⅰ. 좌골신경통(좌골신경마비)
1. 좌골신경(궁둥신경sciatic nerve)이란?
- 궁둥신경은 허리뼈신경 및 엉치뼈신경이 합쳐져 만들어지는 허리엉치신경얼기에서 갈라져 나오는 신체의 가장 큰 단일 신경이다. 다리를 따라 주행하면서 종아리신경 및 정강신경으로 갈라진다. 다리의 감각을 느끼고 운동을 조절하는 신경이다.
- 무릎 위에서 갈라지기 전까지의 궁둥신경은 무릎을 굽히는 데 필요한 운동기능을 담당하고 종아리신경과 정강신경으로 갈라진 이후에는 보다 다양한 역할을 한다. 종아리신경은 무릎 아래 다리의 바깥쪽 부분과 발등 일부의 감각과 관련되며 발목과 발가락을 위로 굽히는 데 필요한 근육의 움직임에 관여한다. 정강신경은 운동기능만 가지는 신경으로 발목, 발가락의 섬세한 움직임을 담당하게 된다.

2. 신경통이란?
- 외상으로 골절이나 타박상을 입거나, 감기몸살로 발열이 있을 때 생기는 통증은 정상적인 생리 반응으로 몸통증이라 한다. 염증의 신호를 감각신경이 받아 통증을 느끼는 것이다.
- 신경 자체에 병이 발생하여 신경에서 자발적으로 비정상적인 통증 신호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신경병증성 통증, 줄여서 신경통이라고 한다. 신경통의 통증은 만성적으로 지속되며 상대적으로 몸통증에 비해 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신경에 병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좌골신경통의 경우 대부분 신경이 압박돼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중 략>

① 뒤쪽 대퇴부와 종아리에 비정상적인 신경학적 증상, 국소 동통이나 관련통이 나타난다.
② 엉덩이쪽에 통증이 있고 앉았을 때, 계단을 오를 때, 쪼그리고 앉았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
③ 합병증으로 좌골 신경 마비가 나타날 수 있다.
2. 양방 처치법
- 이상근 증후군은 약물치료와 재활운동으로 완전히 나을 수 있다. 먼저 다리로 뻗치는 저림증과 이상감각, 통증 등이 다른 원인과 연관성은 없는지 허리와 골반 X-선 촬영검사 등을 시행하게 되며 이상근 증후군으로 판명되는 경우 이상근 안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거나, 근육 이완제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투여하는 약물 치료를 시행한다.

참고 자료

좌골신경통을 동반한 측만증 화자에 대한 한방치료와 신발 높이기 병행에 대한 증례연구, 방성필 ( Sung Pil Bang ) 등, 대한침구의학회, <대한침구학회지> 27권5호 (2010), pp.135-143
한방치료와 근에너지기법(MET)을 적용한 이상근 증후군 치험 1례최용훈 ( Yong Hun Choi ) , 윤일지 ( Il Ji Yoon )
한방재활의학과학회,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20권2호 (2010), pp.209-217
네이버 건강 : 국가건강정보포털, 서울대학교병원 제공
가톨릭대학교 성 바오로병원 질병정보
침구의학 교과서
www.hidoc.co.kr 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