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날로그 디지털 신호 및 AD컨버터(AD converter)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4.09.24 | 최종수정일 2016.04.1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아날로그 / 디지털 신호

2. 부호 전송 속도
(1) 데이터 전송 속도(bps)
(2) 변조 속도(baud)

3. 대역폭(Bandwidth), 전송량(Capacity), 잡음(Noise)
(1) 대역폭
(2) 전송량
(3) 잡음

4. 데이터 전송 방식
a. 직/병렬 전송(Serial/Parallel 전송)
b. 동기 방식

5. 데이터의 인코딩(Encoding) / 변조(Modulation) 기법
(1) 아날로그 데이터 - 아날로그 신호
(2) 디지털 데이터 - 아날로그 신호
(3) 다중 레벨 전송

6. 인코딩 기법

본문내용

1. 아날로그 / 디지털 신호
대부분이 초기 PBXs(Private Branch Exchanges) : 사설 교환기)는 아날로그 음성 전송을 위해 고안되었다. 이러한 아날로그 신호는 연속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 이유는 신호들이 최고 레벨과 최저 레벨 사이의 모든 가능한 값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비해 이진 혹은 디지털 신호는 0 또는 1의 단지 두 가지 값만을 가지며, 원하는 숫자나 문자를 부호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물론 이러한 문자나 숫자들은 아날로그 음성 신호로도 나타낼 수 있다. 종종 2진수나 문자를 나타내는데 일정한 비트열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때 비트들은 어느 순간의 디지털 신호의 값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내부의 1은 고레벨 신호로, 0은 저 레벨 신호로 나타낸다.
아날로그 전화는 음압(Sound Pressure)의 변동을 안날로그 전기 신호의 변동으로 변화시키는데, 이때 발생하는 많은 변동이 신호의 주파수(진동)를 결정한다. 또한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사이의 간격을 대역폭(Bandwidth)이라 한다.

<중 략>

겹친 2진부호는 양자화 범위의 상반분에서는 모두 자연 2진부호와 동일하며, 하반분에 대한 부호는 정확히 양자화 범위의 중앙에서 상반분을 겹쳐서 최대 숫자를 1에서 0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통신에 사용되는 부호화 방식으로는 입력신호의 0레벨 근방에 1이 집합되어 겹친 2진부호로 된다. 다진부호는 전송로의 S/N(신호대잡음)비가 비교적 양호하며 얻어지는 대역폭이 좁은 경우 또는 다진형 변조방식(직교변조와 다직위상변조 등)과 조합하여 사용되는 경우에 채용되는 것이다.
펄스신호는 전송도중 잡음의 영향을 줄이게 되었고 유한의 대역폭인 아날로그 파형을 펄스열로 바꾸는 샘플링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파형의 진폭을 유한개의 레벨로 분할하는 양자화에 의해 펄스부호화가 실현된다. 연속적 파형에서 효율적으로 부호화된 디지털 전송이 이루어진다. 펄스파형은 잡음에 대해 강한 성질을 가지며 부호가 틀리게 수신되면 그 오류를 검출하고 바른 부호로 정정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게 한다.
현대 통신은 다량의 데이터를 발생시키고 축적시키는 컴퓨터와의 상호 교환을 하므로 고속 처리될 필요가 있다.
아날로그디지털변환(analogue to digital conversion)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