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학원론 정의로운국가9장 요약스크립트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9.24 | 최종수정일 2014.11.24 워드파일MS 워드 (docx)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정의로운국가챕터9 민주주의정책학과 인간의 존엄성 사례발표를
2.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9장에서는 정책학의 이상으로서 정책의 품격을 다루고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국정지도자의 자질로서 도덕과 품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 중에서 정책의 품격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례를 조사해보았습니다.
3.정책의 품격에서 품은 근본적 의미로서 성품에 해당되며, 정책의 질은 기술적 의미로서의 외양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정책이란 무엇인가가 문제인데 세 가지 기준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 기준으로는 인간의 존엄에 기여하는 것,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것, 미래의 희망을 약속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는 시급히 해결 해야할 다양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청년실업, 저출산, 고령화 문제, 그리고 미혼모 문제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직까지는 다른 문제보다 공론화되지 않고 있는 ‘미혼모 문제’를 주제로 선정해보았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어떤지, 또 좋은 정책의 조건을 갖추기 위해 더 필요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독일과 일본의 미혼모 복지 정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먼저 미혼모에 대한 정의는 법적인 혼인관계를 겪지 않고 아이를 임신하였거나 분만한 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미혼모의 발생요인은 한 가지 요인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며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적 요인 등으로 복합적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혼인 상태 별 출생아 수를 조사한 통계청의 자료입니다. 보시다시피 표를 보면 혼인외의 자의 출생아 수는 그 비율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미혼모에 대한 편견 때문에 정확한 사회적 통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미혼모 가정의 수가 증가추세에 있는 만큼 그 문제의 심각성은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