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RP개념의 확대] 제조자원계획(MRPⅡ), 컴퓨터통합제조(CIM), 전사적자원관리(ERP)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710원 (5%↓) 1,800원

목차

Ⅰ. 제조자원계획(MRP-Ⅱ)

Ⅱ. 컴퓨터통합제조(CIM)
1. CIM의 구축순서
2. CIM도입의 효과

Ⅲ. 전사적자원관리(ERP)
1. ERP의 구축순서
2. ERP도입의 효과
3. 확장된 ERP

본문내용


I. 제조자원계획(MRP-Ⅱ)

자재소요계획(MRP :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은 협의의 것으로써 자재, 부품의 재고관리나 자재조달을 중심으로 하는 재고 및 생산에 관한 관리체계였으나, 그 후 개념의 발전과 확대를 통해 제조자원계획(MRP-II :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으로 발전하였으며, MRP-II는 소요자원을 적기에 조달하여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보다 포괄적인 생산관리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MRP-II 흐름도

협의의 MRP의 기본개념은 주 생산계획에서의 목적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부품을 언제, 얼마나 많이 주문, 제조 혹은 구매해야 하는 가를 계산하여 결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재소요량은 주 생산계획, 자재명세서 및 재고명세서를 입력시킴으로써 부품별로 언제 몇 개의 부품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컴퓨터가 계산을 하게 된다. MRP-II란 MRP에서 생성된 각 부품별 소요량, 소요시기 및 조달방법에 따라 그 주문시기를 정하는 기능과 함께, 능력소요계획과 주 생산계획의 기능까지 포함되는 것이며, 기업전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활동들을 지칭하는 총체적인 개념을 갖는 것이다. 능력소요계획이란 소요시기에 소요량이 확보될 수 있도록 기업의 능력을 조정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MRP-II에서는 필요하면 주 생산계획까지도 변경이 가능하다. MRP-II에서는 각 기능들이 통합적으로 맞물려 작동되며, 지속적인 피드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중 략>

1) 업무측면에서는 원재료, 제품, 저장품 등의 재고 관리능력이 향상되고 계획생산 체제구축이 가능해질 뿐 아니라, 생산실적관리도 편리해 진다. 또한 필요정보의 공유가 가능해지고, 영업에서 자재, 생산, 원가, 회계에 이르는 정보의 흐름이 일원화된다.
2) 정보시스템 측면에서 보면 시스템 표준화를 통해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개방형 정보시스템으로 자율성과 유연성이 극대화되는 것은 물론,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구현으로 시스템성능이 최적화 되며, GUI(Graphic User Interface) 등 신기술을 이용하여 사용하기 쉬운 정보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