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주의의 득과 실(세계는 역사적 자본주의 체제로 인해 과거보다 참된 진보를 하였는가)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09.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다수의 경제학자들은 자본주의를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자본주의는 세계를 진보시켰으며, 앞으로도 계속 진보시킬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들이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바로 세계 평균 GDP 추세이다. 실제로 세계 평균 GDP 추세를 보면 세계의 평균 GDP는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이것을 자본주의가 세계를 물질적으로 진보시켰다는 것을 부정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그러나 우리가 쉽게 착각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 무언가가 물질적으로만 진보했다고 해서 그것을 ‘진보했다’라고 표현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세계 평균 GDP는 세계의 물질적인 측면만 보여줄 뿐이다. 자본주의 체제가 세계를 진보시켰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다른 측면에서 볼 필요성이 있다.
내가 제시하려는 측면은 바로 ‘삶의 질’적 측면이다. 삶의 질이란 사람들의 복지나 행복의 정도를 말한다. 이는 소유하고 있는 재물뿐만 아니라 건축 환경, 신체적, 정신적 건강, 교육, 오락 및 여가 시간, 그리고 속한 사회 등을 지표로 판단된다. 아무래도 이런 요소들은 객관적인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르고, 따라서 사람들은 구체적인 자료가 많이 나타나는 물질적인 측면에만 관심을 갖고 만다. 하지만 월러스틴도 말했듯이, 이러한 시각은 매우 편협하며 우리는 물질적인 측면과 정신적인 측면에서 함께 바라볼 필요가 있다.
비록 이러한 요소들이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더라도, 이대로 관심의 사각지대에 밀어 둔 채로 외면한다면 우리는 자본주의가 참된 진보를 가져왔는지에 대해 제대로 된 해답을 찾지 못할 것이다. 지금부터 이것을 더 깊게 말해보겠다.

참고 자료

Fitoussi, J-P., Sen, A. & Stiglitz, J.E. Mismeasuring Our Lives: Why GDP Doesn't Add Up, The New Press, 2010(조지프 스티글리츠, 아마르티아 센, 장 폴 피투시, GDP는 틀렸다, 동녘, 2011).
Gregory, Derek; Johnston, Ron; Pratt, Geraldine; Watts, Michael; Whatmore, Sarah, eds. Dictionary of Human Geography (5th ed.). Oxford: Wiley-Blackwell, 2009.
Immanuel Maurice Wallerstein. Historical Capitalism, with Capitalist Civilization. London: Verso, 1995(이매뉴얼 월러스틴, 역사적 자본주의/자본주의 문명, 창작과비평사, 1993).
The World Bank. World Development Indicators.
Tolman, E. C. Purposive behavior in animals and men. New York: Century, 1932.
"'장래희망은?'... 대구 초등학교 설문조사 '경악'", 『오마이뉴스』, 2012. 02. 25.
"대학생 직업선호 실태조사", 한국고용정보원 인력수급전망센터, 2008. 10. 2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