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류분석 소개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 념

2. 철 학

3. 목 표

4. 기본원리
1) 자아상태의 구조
2) 의사소통 방식
3) 스트로크
4) 시간의 구조화
5) 기본적 인생태도
6) 인생각본

5. 요약정리

본문내용

1957년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에릭 번(Eric Berne)이 정신장애 치료를 위해 개발한 심리치료모델이다.
인본주의 철학에 기초하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신경외과 의사인 팬힐드의 뇌 연구 등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의 한계를 극복하여 일반인이 쉽게 접근하도록 발전시킨 것이다. 현재 자신의 자아 상태를 파악하여 세 가지 자아상태가 균형적으로 기능해 원만한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성공적인 각본을 형성하여 자율적인 인간으로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철 학
인간은 생득적으로 자율성을 가진 존재이다.
인간은 긍정적인 존재이며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든다.
인간은 자극욕구와 인정욕구가 있다.

<중 략>

(2)파괴적인 패자각본 : 스스로에 대해 자신의 힘으로 목표를 달성할 힘이 없는 존재하고 생각하며 마음먹은 대로 되는 일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그렇게 행동한다. 실패의 책임을 자신이 지려 하지 않고 누군가에게 전가시키며 실패했던 경험에 연연하고 그 실패가 곧 자기 자신이라고 믿으며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상황이 항상 나쁜 쪽으로 갈 것이라는 각본을 가지고 있으며 열등감이 많고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며 심리적인 문제도 가지고 있다. 승리자보다는 높은 비율의 사람이 이에 해당된다.
(3)평범한 각본 : 비교적 성실하고 근면한 태도로 인생을 살아간다.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지만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하겠다는 목표의식이 약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이를 합리화한다. 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힘과 에너지,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며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 즉 사회적으로 공헌하거나 기여하는 삶을 살지 못한다. 대부분 자기 합리화를 많이 하며 ‘그래도’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