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적조

저작시기 2013.08 |등록일 2014.09.23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종류
ⅱ 장단점
ⅲ 주요구성부재
ⅳ 구성재료에 따른 구분
ⅴ 사례조사
ⅵ 시방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적조란?
벽돌, 블록, 돌 등을 배합한 모르타르를 써서 하나하나 쌓아 올려 건물의 주체를 구성하는 구조를 말한다. 조적조는 풍 압력이나 지 진력과 같은 수평력에는 약한 구조이므로 유럽에서처럼 지진이 많지 않고 연직 하중만 처리하면 되는 경우에 적합하며, 지진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에는 철근으로 보강해야 한다. 철근으로 보강된 보강 콘크리트블록 구조 등의 보강조적구조에 대하여, 보강재를 사용하지 않은 벽돌구조·석조(石造)·콘크리트블록 구조를 순조적 구조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내구성(耐久性)이 우수하고, 특히 석조는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던 구조이다.
구조적으로도 지진이 적은 서유럽 등에서는 각종 구조법이 사용되고 의장적(意匠的)으로도 뛰어난 아치나 돔 등이 오래 전부터 완성되어, 현재도 벽돌구조 등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지진 등에 의한 수평방향의 외력(外力)에 대하여 약점을 지닌 이들 조적 구조는 지진이 빈번한 지역에서는 서유럽의 양식 그대로는 적합하지 않다. 오늘날 내진성능(耐震性能)을 요구하는 건물의 구조부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중 략>

①막돌쌓기 : 자연석, 둥근돌 및 막돌을 사용하여 맞댐면은 거의 다듬지 않고 쌓는 방법이며 다듬 는다 해도 부분적으로 쇠메, 평날망치로 어림 다듬기를 하여 쌓는 정도이다. 하부돌은 상부돌보다 비교적 큰 것을 쓰고 모서리에는 면에 사용된 돌보다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이 쌓기도 용이하고 외관상 안정감이 있다.
②마름돌쌓기 : 돌면이나 맞댐면을 일정한 모양으로 가공하여 줄눈이 바르게되도록 쌓는 것을 말 한다. 이를 다듬돌쌓기 또는 네모돌쌓기라고도 한다. 돌면은 마름돌 제면으로 하거나 다듬는 경우 도 있지만 맞댐면은 정다듬 또는 잔다듬으로 하여 줄눈 너비가 일정하게 된다.
③허튼층쌓기 : 허튼쌓기 또는 막쌓기라고도 하며 줄눈이 규칙적으로 되지 않게 쌓는 것이다.
그러나 허튼쌓기의 일종으로서 네모들을 써서 줄눈을 수직수평으로 하고 간혹 경사줄눈이 있게 한 것을 완자 쌓기라 한다.
④바른층쌓기, 층지어쌓기 : 돌 한켜가 수평 직선으로 되게 쌓는 것이다. 층지어 쌓기는 허튼층 쌓기로 하되, 돌 3~4 켜마다 수평줄눈을 일직선으로 통하게 한 것인데, 막돌쌓기에도 많이 쓰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