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 정당정치의 역사, 무정형 파벌 수준의 정당부터 지역주의,인물 중심의 정당 역사까지.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9.2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무정형 파벌 수준의 정당
2. 권위주의적 정당의 역사
3. 정체, 퇴보한 정당정치
4. 민주화 발전과 함께한 정당의 발전

본문내용

우리나라 정당정치의 역사는 어느덧 50년이란 세월을 훌쩍 넘겼다. 반세기란 세월 동안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되던 국내 정당들도 조금씩 변화와 진화를 거듭해오고 있다. 최근 그 변화의 모습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현재 여당인 한나라당의 내분이다. 한나라당은 세종시라는 한 가지 현안을 두고 서로 다른 의견을 표출하고 있다. 예전에는 있을 수도 없는 일이었다. 권위주의적 정당체계에서 당 수뇌부의 의견과 다르면 묵살당하는 것이 당연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더라도 당당하게 그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되기까지는 수많은 사건과 오랜 세월이 걸렸다.


무정형 파벌 수준의 정당

국내 정당은 서구식 민주주의의 도입으로 자유선거권의 보장과 정당정치가 정착되기 시작하면서 등장했다.

초기 정당은 미군정 법령 제 55호‘정당에 관한 규칙’의 발표로 인해 나타났다. 이는 일반시민에게 최초로 정치활동을 인정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하지만 당시는 수많은 정당이 난립했고 초보적인 정당형태를 띨 뿐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