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실금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4.09.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정의
2. 슬링수술(요도현수인대재건수술) TOT수술 (tension obturator tape)
3. 수술 후 합병증

본문내용

정의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으로, 최근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노령층이 증가하면서 그 유병율이 증가하고 있다. 요실금의 종류에는 아무 유발 요인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기침 등에 의해 복압이 올라갔을 때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stress urinary incontinence)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 요실금(overactive bladder)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 넘쳐 흘러서 발생하는 일류성요실금(over flow incontinance)이 있다.

- 복압성요실금(Stress Incontinence)
긴장성요실금이라고도 하며 가장 흔한 요실금으로 대개 분만 경험이 있는 갱년기에 있거나 폐경후의 중년이나 노년의 여성에게 많이 생긴다.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또는 크게 웃거나 줄넘기 할 때, 심하면 걸을 때도 요실금이 나타난다. 이는 분만시 방광의 손상이나 노화현상으로 인하여 골반지지조직이 결손된 경우, 질과 방광 사이의 벽에 있는 골반근육이 약해진 경우 또는 방광경부의 기능부전으로 갑자기 복부의 압력이 상승할 때 마다 소변이 새어나오게 된다.(전체 80~90%)

- 절박요실금(overactive bladder)
갑자기 극심하고 빈번하게 소변을 보고자 할 때 즉시 소변을 참지 못하고 배출하는 경우이며 방광의 심한 염증으로 많이 나타난다.
방광이 수축되고 몇초간 혹은 화장실에 갈 정도의 경고를 주며, 잠 잘 때나 물을 마실 때에도 나타난다. 절박요실금은 경련성방광,과민성방광, 반사작용실금이라고도 하며, 낮에는 7번 이상 밤에는 2번이상 소변을 보는 형상으로 특정지을 수 있다. 전립선비대증등 하부요로의 패색이 있는 경우 복압성요실금이 있는 경우에도 동반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중풍환자에게 볼 수 있듯이 배뇨근의 조절을 담당하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