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제 - 구성주의와 도덕교육 요약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9.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구성주의의 의미
2. 피아제의 구성주의
3. 비고츠키의 구성주의
4. 피아제와 비고츠키 구성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5. 각 구성주의에 따른 교육적 접근(방법)

본문내용

1. 구성주의의 의미
구성주의는 기본적으로 지식의 구성과 학습에 관한 이론ㄹ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에 있어서 인간은 주어진 조건 속에서 적극적으로 관여하면서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세계를 변화시켜 가는 존재이다. 구성주의는 인간의 삶에서 필요한 지식들이 인간에 의해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특히 구성주의는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적절한 도덕교육이 실행되는 데 있어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기여하게 때문에 중요성을 지닌다.
구성주의는 인식론적 측면에 있어서 객관주의와 대립되는 관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전통적으로 교육은 객관주의에 좀 더 가깝게 실행되어져 왔다. 먼저 객관주의는 인간 내부는 백지상태이며, 외부의 실재에 대한 감각과 정보들이 반영되어 지식이 형성되며, 이 지식들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세계를 정확하게 반영할 때 진실하다. 따라서 객관주의에서는 인식은 외부 실재에 대한 원리나 속성, 법칙에 대한 앎과 원리의 의미를 획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따라서 인식의 주체는 자신의 이미지 형성, 직관, 느낌, 가치, 신념 등과 무관하게 객관적으로 사물을 보려한다.

<중 략>

학급구성원들 간의 상호 의존적이고 협동적인 관계를 통해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는 능력을 발달시켜야 한다. 아동과 교사 사이의 관계맺음은 자율적 관계와 타율적 관계가 있는데 여기서 교사는 지시와 통제보다는 협동관계의 조성과 아동들에 대한 존중으로 학급을 운영해야 한다. 또한 공동활동 시간을 적절히 이용해야한다. 이 시간에 아동들이 서로 배려하고 공동체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 다음으로는 규칙만들기와 의사결정활동의 실천이다 이러한 활동은 협동과 상호 존중의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특히 피아제의 평형화 이론에 의하면 갈등은 모든 지식이 구성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되는데 이러한 갈등 해결을 통해서 아동들은 관점수용과 인간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시켜 갈 수 있게 된다. 훈육을 통한 교육도 중요한 방안이다. 그러나 이는 무조건적인 훈련이나 연습, 체벌과 압박과는 다르며, 협동적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일에 관한 확신을 촉진하는데 활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