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미술_스토리텔링 활용 수업지도안_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여 여러가지 모양표현하기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4.09.22 | 최종수정일 2014.10.02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초등학교 저중학년 미술수업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한 A+ 받은 지도안입니다.
구성주의 학습관에 의거한 모둠별 프로젝트 학습입니다.
동기유발에서 재구성된 스토리텔링(인형극)을 하면서 학습목표를 이끌어내고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호기심과 동기를 갖도록 하고, 모둠별로 협력하여 작품을 완성하고 발표하여,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를 합니다.
스토리텔링 활용 모둠협력미술수업 지도안으로 참고가 되실것 같습니다.

목차

1. 단원개관
2. 수업개관
3. 단원 선정 이유
4. 구성주의 학습법의 적용
5. 수업 목표 및 목표 달성 기준
6. 교수학습자료
7. 교수학습과정
8. 평가
9. 이메일-학부모에게 필요한 사항 전달
10.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단원개관
◈ 즐거운 생활 -1학기 4. 여러 가지 모양 표현하기
아동들은 주변의 자연현상과 사물 등을 통해 여러 가지 모양을 발견하고 신기해하며 여러 가지 상상을 해보기도 한다. 모양이 각각 다른 물건들, 다양한 동물의 생김새나 자연의 모습 등을 관찰하면서 자신만의 생각으로 그 중 비슷한 모양과 느낌을 가진 것들을 분류해내기도 새로운 모양으로 변형해서 표현해보고자 하기도 한다.

<중 략>

2. 수업개관
2학년은 표현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심미적, 창의적 측면을 계발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미술 수업도 특정미술 기법을 전수하여 그 결과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려 하기보다 여러 가지 미적 체험과 경험을 돕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미술에 대한 친숙함을 느끼며, 가까운 일상생활에서 행하고 있는 일들이 곧 미술 작품 활동이며 하나의 미적 표현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수업에 적합한 바탕이 되는 미술교육이론으로서 구성주의적 접근이 타당하다고 생각하였으며, 곧 학습자 중심, 과정중심, 자기 자신과 친구들 간의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중요하게 여기고 수업을 설계하였다.

<중 략>

3. 단원 선정 이유
본 연구수업에서 우리 조가 맡은 부분은 ‘저학년 평면 표현 지도’이다. 1, 2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의 미술 평면 표현 부분 중, ‘4단원 - 찾아 보세요’의 <여러 가지 모양 표현하기>가 저학년 아동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고 창의성과 잠재성을 기르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되었다. 또한, 로웬펠드의 아동화 발달 단계에 따르면, 저학년 아동은 사물의 사실적 형태를 알아가며 대상과 닮게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특징을 보이므로, 이 시기에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필요하고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되었다.

4. 구성주의 학습법의 적용
구성주의란, 학습자가 스스로 활동(체험)을 통해 의미를 창출하고 지식을 구성해가는 것을 말한다. 구성주의 교육과정에서 지식은 개인적,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구성, 재구성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