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병동 케이스 스터디 UTI ; urinary tract infection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09.2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아동병동 실습중 UTI에 대해서 만들어진 케이스입니다.
문헌고찰과 뒷받침 될 자료들을 포함해서 3가지의 간호과정과 참고문헌이 있습니다.

목차

1.문헌고찰 - 요로 감염 (Urinary Tract Infection ; UTI)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과 빈도
4) 증상
5) 진단적 사정
6) 치료

2. 대상자 정보

3.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1) 정의
요로감염은 요로를 구성하는 상부요로나 하부요로 혹은 주변기관인 신주위근막, 전립선, 그리고 부고환 등에서 요로를 통한 균의 침범으로 발생할 수 있다.
위치에 따라서 상부요로감염과 하부요로감염으로 나눠질 수 있으며 감염 시기와 재발 시기에 따라서 단독감염(isolated infection), 미해결감염(unresolved infection), 재발성 요로감염(recurrent UTI)으로 그리고 재발성 요로감염은 다시 재감염에 의한 재발성 요로감염과 지속석 세균감염에 의한 재발성 요로감염으로 세분화 된다.
단순성 요로감염은 요로계에 구조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이상이 없는 건상한 사람에게 발생하는 단독 또는 재발성 요로감염으로 단기간의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다. 반면 복잡성 요로감염은 요로계의 구조적 이상 또는 기능적 이상이 있거나 면역력 저하를 가져 올 수 있는 당뇨나 신부전 같은 질병이 있을 때 발병하는 요로 감염이다. 그래서 항생제 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 않으며 합병증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2) 병태생리
요로에 병원성 세균이 들어오면 30분 이내에 방광과 요도에 염증이 생긴다. 배뇨는 소변의 세균, 독소뿐만 아니라 감염된 세포나 조직을 탈락시켜 청소하는 역할을 하므로 소변 중 세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방광을 완전히 비우는 것이 중요하다.
요로감염은 요도염, 방광염, 요관염, 신우신염, 전립선염, 신근막주위염, 부고환환염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나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방광염과 신우신염이다.
아동에서 요로감염으로 인한 신장 반흔은 영구적인 손상을 유발하며 감염을 치료하고 방광요관역류를 치료하더라도 교정되지 않는다. 신우신염에 의한 신장 반흔은 아동의 고혈압을 유발하며 신장 반흔이 양특성인 경우는 신장발달을 저해하여 신부전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아동에서 요로감염은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 반복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구조적 문제 해결과 반복 감염 예방을 통하여 영구적인 신장 손상을 유발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아동의 건강문제와 간호 (군자출판사 김미예 외 15 2011년)
Pediatric health nursing Vol3 아동간호학 (퍼시픽북 최명희 2013년)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수문사 성미혜 홍영혜 정향미 김영희 공저 2008년)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2013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