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조직구조] 경영조직의 구성원칙, 경영조직구조의 형태(유형), 특징(특성) 결정요인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경영조직의 구성원칙

Ⅱ. 경영조직구조의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
1. 부문별 활동의 분화
1) 수평적 분화
2) 수직적 분화
2. 권한의 배분양상
1) 권한의 배분을 결정하는 요인
2) 분권화의 필요성

Ⅲ. 경영조직구조의 형태
1. 라인조직구조
2. 직능식 조직구조
3. 직계참모식 조직구조
4. 사업부제 조직구조
5. 프로젝트 조직구조
6. 매트릭스 조직구조
7. 팀 조직구조

본문내용

I. 경영조직의 구성원칙

경영조직이란 기업이 추구하는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구성원에게 역할을 부여하고 그 역할을 최선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구를 말한다. 경영조직은 구성원의 역할 수행이 기업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조직구성의 원칙(Principle of organizing)들이 실현되어 있어야 한다.

1) 전문화(principle of specialization): 조직의 각 구성원은 하나의 전문화된 업무활동을 담당하여야만 부여된 역할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쉽게 습득하여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
전문화는 분업의 원칙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분업과 동시에 전문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 가지 일에 대한 반복적인 기능수행으로 창의력이나 자아실현 욕구가 저하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2) 직능화(Principle of functionalization): 조직의 업무수행은 직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조직구조상 각 직무의 기능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구성원을 배치하여 경영조직의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
3) 권한과 책임(Principle of authority and responsibility):조직구성원에 대한 직무의 분배가 이루어지면 그 직무를 수행할 책임과 함께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할 권한이 반드시 함께 부여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책임만 있고 권한이 없는 경우에는 직무수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 원칙은 주어지는 권한이 책임의 정도와 일치해야 하므로 권한과 책임의 대응원칙 또는 권한 ․ 책임 ․ 의무의 삼면등가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4) 명령의 일원화(Principle of un of command): 조직구성원은 누구나 한 사람의 상사로부터만 명령과 지시를 받아야 한다. 명령의 일원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이 사람 저 사람으로부터 업무지시를 받는다면 명령에 중복과 마찰이 생기게 되어 책임관계가 불명확하게 되고 조직의 질서가 무너지게 된다. 그러나 이 원칙만을 고수할 때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에 따른 부하통솔이 어려워질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