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아발달] 애착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이란
2. 애착 안정성이란
3. 애착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1) 어머니에 대한 애착 안정성
(2) 아버지에 대한 애착 안정성
2) 환경 및 관계
(1) 적응
(2) 상호작용
(3) 안정성
(4) 관계의 지속성
3) 교사
4) 정서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애착안정성이란 영아가 외부를 탐색할 때 안정된 기저로 활용하는 양육자와의 관계가 흔들림이 없는 정도를 말한다. 애착의 핵심적인 구성은 애착 행동 체계와 안전기반 행동으로 설명된다. Bowlby(1982)는 영유아의 애착 행동 체계를 탐색 행동 체계와 불안 행동 체계와 연관 지어 설명하였는데, 불안 행동 체계가 발동하면 영아는 애착 행동 기제를 증폭시켜 주양육자에게 애착행동을 보인다. 한편, 탐색 행동체계의 발동은 애착 체계의 활성화를 증감시킴으로 영아가 주양육자에게 애착행동을 보이지 않고 보다 자율적으로 탐색활동을 하게한다. 이와 같은 주양육자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영아는 기본적인 신뢰감을 바탕으로 주양육자를 안전기지로 삼아 능동적이고 독립적으로 사회적물리적 환경을 탐색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애착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해 보겠다.

<중 략>

따라서 아동은 애착 대상을 ‘안전 기저(secure base)’로 삼으면서 환경을 탐색,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발달하며 사회에 적응한다. 그러므로 안정적인 애착은 아동의 발달과 정신 건강에 결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생후 초기에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형성된 애착 관계의 특성은 상당히 지속적이어서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은 물론 성인기의 이성 관계, 부모가 된 후 자녀에 대한 애착 형성 과정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아동이 경험하는 초기의 애착 관계의 질이 후기의 다양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이유는 부모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달된 초기 관계 유형을 아동이 내면화하고 일반화하기 때문이다. 아동의 신호에 민감하고 반응적인 어머니의 양육특성은 아동으로 하여금 어머니에 대해 신뢰감을 갖게 하고 안정적인 내적표상을 발달시키는 한편, 아동 자신에 대해서도 애정과 지지를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로 표상하는 내적실행모델을 발달시킨다. 그러나 둔감하고 비일관적인 어머니의 양육특성은 아동이 자신을 무가치한 존재로 인식하는 자아에 대한 표상을 갖게 한다.

참고 자료

강인언 외(2009). 최신 아동발달. 학지사.
박낭자 외(2007). 아동발달. 정민사.
박성연(2006). 아동발달. 교문사.
박응임 외(1997). 애착의 지속성에 관한 단기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송하나(2006). 애착 행동에 대한 신경화학적 고찰. 한국심리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