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동서양고전의이해 과제-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저작시기 2014.03 | 등록일 2014.09.20 | 최종수정일 2014.09.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가장 인상적인 구절
2. 독후감

본문내용

1. 가장 인상적인 구절

1) 왕이 그를 시켜 말을 먹이게 하였더니 주몽은 그중에 날쌘 놈을 알아서 먹이를 덜 주어 여위게 만들고 굼뜬 놈은 잘 먹여서 살찌게 하였다. 왕은 살진 놈을 자신이 타고 여윈 놈을 주몽에게 주었다. (63p)
2) 그는 곧 꾀를 써서 남몰래 그 집 옆에 숫돌과 숯을 묻고는 이튿날 아침에 그 집 문앞에 와서 말하기를, “이 집은 우리 할아버지적 집이다”라고 하니 호공은 그렇지 않다 하여 서로 시비를 따지다가 결판을 못 내고 결국 관가에 고발하였다. 관리가 말하기를, “무슨 증거가 있기에 이것을 너희 집이라고 하느냐?”하니 그 아이가 대답하기를, “우리 조상은 본래 대장장이였는데 잠시 이웃 지방으로 나간 동안에 다른 사람이 빼앗아 여기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땅을 파서 사실을 밝혀주소서”하여 그 말대로 파보니 과연 숫돌과 숯이 나왔으므로 곧 빼앗아 살았다. (80p-81p)
3) 돌연히 이상한 군사들이 와서 돕는데 모두들 댓잎사귀를 귀에 꽂고 이편 군사들과 힘을 아울러 적을 물리쳤다. (89p)
4) “만약 제가 간다면 왜인들이 알아채고 쫓아올까 염려되오니 저는 머물면서 저들이 추격을 못하게 하겠습니다” (98p)

<중 략>

2. 독후감

처음에 동서양 고전의 이해 과제물 선정 도서를 봤을 때, 내 학번이 속한 B 유형의 책들은 내가 읽기에 너무나 어려워 보였다. 그나마 그 중에 삼국유사라는 책이 얼핏 이름도 들어보기는 하였고, 이번 학기에 수강 중인 과목 중에 한국사의 이해라는 과목에서도 고조선과 관련하여 단군신화 이야기를 설명하면서 언급되었고, 동서양 고전의 이해에서도 바로 첫 번째 시간에 배웠던 책이라 익숙하게 다가왔다. 그리고 단군신화와 같은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설화들이 많이 나온다고 들었기에 비교적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서 과제물 도서로 삼국유사를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일연,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