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람직한 교원문화의 방향과과제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9.20 | 최종수정일 2014.09.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론
1. 교직생활 및 교사 자질과 교원문화
2. 교육활동과 교원문화
3. 교직의 전문성과 교원문화
4. 교직 여건과 교원문화

Ⅱ. 결론

본문내용

서론
바람직한 교원문화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검색을 하던 중 다양한 방면의 교원문화의 관한 논문을 발견하게 되어 교원문화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고 참고하게 되었다. 교원문화가 형성되는 분야를 교직 생활과 교사의 자질, 교육활동, 교직의 전문성 교직 여건으로 나누어 설문을 통해 알게 된 사실적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1. 교직생활 및 교사 자질과 교원문화
교사들이 교직을 선택하는 과정에 있어서 크게 영향을 준 요인으로는 직업의 안정성, 취업의 용이성, 부모 친지의 권유 그리고 적성 등으로 나타났으며 학부모와 학생들은 교직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으로 교육의 보람, 적성, 직업의 안정성 등을 지적하고 있었다. 교사들의 교직의 안정성을 중시하는 것은 교사가 소신 있는 교육을 펼 수 있는 여건 조성에 기여하기도 하지만 투철한 사명감과 교직관이 병행되지 않을 때 무사안일의 교원문화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교사들의 직무 만족에 대해서는 교사들 자신은 직무에 대하여 42.9%가 불만족하고 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고 학부모와 학생들 역시 교사들이 자신들의 직무에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교사들이 자신의 직무에 강한 불만을 가지고 있음을 부정적 교원문화를 형성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하겠다. 즉 여건만 허락된다면 언제나 교단을 떠나겠다는 생각을 갖게 할 수 있으며, 매사에 긍정적 자세보다는 부정적 사제 수동적 자세로 임하기 쉽다.
현재 교사들의 자질에 대해서는 교사들의 55.3%가 보통수준이라고 반응하였으며, 훌륭하다는 반응은 22%를 나타내었다. 사회구성원과 학생들의 교사 자질에 대한 인식도 보통수준이라는 반응이 54.7%를 보이고 자질이 높다는 반응은 전체적으로 13.3%에 불과하여 현재 교사들의 자질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