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생활과 한의학과제-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심장비교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생활과 한의학 리포트 과제 입니다.
<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심장에 관하여 비교 서술하시오 >

목차

1.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장부인식 차이
2. 한의학적인 심장의 개념
3. 서양의적인 심장의 개념
4. 마무리

본문내용

*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장부인식 차이
한의학의 장기는 명칭은 비록 양의와 같지만, 그 개념은 결코 완전히 같지 않다는 것이다. 한의에서 어떤 하나의 장기는 양의의 여러 장기의 기능을 포함할 수 있고, 또한 양의의 어떤 한 장기의 기능은 한의의 여러 장부 중에 분산되어 있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한의의 장과 부는 단순한 해부학적 단위가 아니고 하나의 생리와 병리학의 개념이다. 예로, 한의의 심(心)은 양의 해부학상의 실체인 "심장(心臟)" 외에 신경계통 특히 대뇌의 어떤 기능을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한의와 양의의 개념상의 차이는 둘 사이의 인식방법상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즉, 한의의 장부에 대한 인식은 주로 반복된 실천과 관찰과 추상을 통해서 나온 것이고, 양의의 그것은 주로 반복된 해부와 실험과 총결(總結)에 근거한 것이다. 이로 인해, 우리가 학습할 때에는 먼저 한의 장부학설의 본래 의미를 분명히 한 후에, 현대과학의 지식과 방법을 채용하여 더욱 연구를 진행하여 그 실질을 밝혀야 할 것이다.

* 한의학적인 심장의 개념
한의학에서는 심장을 혈액순환의 원동력인 심장 즉 유형지심(有形之心)과 정신신경계를 주관하는 심장 즉 무형지심(無形之心)으로 구별하는데, 유형지심은 혈맥(血脈)을 다스린다는 뜻이고, 무형지심은 신명(神明)을 다스린다는 뜻이다.
먼저 심장이 혈맥을 다스린다는 것은 혈맥을 통하여 혈액을 공급해 주는 장기임을 표현한 것이다.
심장 기능이 원활하여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질 때 혈맥은 충실하여져서 얼굴이 화사하게 피어난다. 그러나 심장의 기능이 허약하면 혈맥의 운행이 순조롭지 못하여 얼굴 본래의 윤기 있고 불그레한 건강색이 가시고 창백해지거나 거무스레한 안색이 나타나거나, 혹은 청자(靑紫)의 안색을 띠게 되고, 모발도 윤기를 잃게 된다.
심장이 신명을 다스린다는 것은 심장이 정신(精神)의 작용을 통해서 오장육부의 활동을 지도하고 있음을 표현한 말이다.

참고 자료

‘옛날한의원’ 자료 및 인체해부학 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