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의 자본조달(자본조달의 원칙, 자본구조, 운전자본, 직접금융, 간접금융, 자기금융)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자본조달의 원칙
1. 고정자산투자에 관한 원칙
2. 유동부채에 관한 원칙

Ⅱ. 자본구조

Ⅲ. 운전자본
1. 운전자본의 역할
2. 운전자본의 결정요인

Ⅳ. 직접금융

Ⅴ. 간접금융

Ⅵ. 자기금융

본문내용

I. 자본조달의 원칙
기업자본의 조달은 그 원가인 금융비용과 조달방법이 중요한 사항이지만 그에 앞서 우선 필요하고도 충분한 자본의 양과 질을 결정하는 것이 선결문제이다. 자본조달은 자본조달 일반 원칙과이 원칙에 입각한 자본량 결정요인에 따라 행해져야 하며, 기업의 자본구조에 적절한 것인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자본조달의 일반원칙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고정자산투자에 관한 원칙
고정자산에의 투자는 자기자본 및 고정부채의 총액 이내로 제한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왜냐하면 고정자산은 장기에 걸쳐 서서히 비용화 되어 수익창출활동을 통해 회수되므로 단기성 자금으로 고정자산에 투자하게 되면 자금상환을 감당하지 못하여 유동성을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고정자산에의 투자는 자기자본이나 고정부채로서 충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예를 들어 20년 이상 영업활동에 사용할 건물을 취득하는 데 3개월 만기 지급어음을 발행하여 지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중 략>

기업의 자금조달의사와 투자가의 투자의사가 자유롭게 교류되어 기업의 금융조달 방법과 개인의 투자선호가 일치하는 점에서 자금의 수급이 이루어진다. (2) 직접금융은 기업의 측면에서 볼 때 장기안전자금의 조달에 적합하다. 즉, 주식은 상환부담이 없는 것이 원칙이고 사채라 하더라도 그 상환기간이 장기인 것이 일반적이다. (3) 직접금융의 본원적 증권, 즉 주식과 사채가 유통되는 특수시장인 금융시장이 형성된다. 금융시장이 존재함으로 인해 기업이 자금조달을 위해 발행한 증권의 자유로운 유통이 가능하며, 증권의 소지자에게 저축과 투자의 목적을 함께 달성하도록 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