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글로벌네트워크경제의 리더십(새로운 리더십의 정립, 네트워크리더십의 개념)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I. 새로운 리더십의 정립
II. 네트워크 리더십이란?

본문내용

I. 새로운 리더십의 정립
이러한 글로벌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업의 리더는 어떠한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우선 글로벌경제의 리더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잘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글로벌리더는 글로벌경쟁의 심화와 정보통신기술의 혁명이 경영환경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새로운 경영환경은 '글로벌네트워크시대'의 도래를 의미하고, 이러한 새로운 시대의 도래에 따라 다양한 조건을 갖춘 리더십이 구현될 필요가 있다.
최근의 기업내부의 경영관리의 변화를 보면, 첫째, 장기 효과를 보장하지 못하는 가운데 다운사이징과 리엔지니어링이 진행되면서 종업원과 관리자간에 굳건했던 신뢰가 무너지고 있다. 둘째, 이런 다운사이징과 리엔지니어링은 전략적으로 아웃소싱과 파트너십의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중 략>

타인역량 판단력이란 미래의 잠재적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사람의 잠재성과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시너지 탐색은 자기 판단과 타인판단을 결합시켜 새로운 시너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셋째, 교섭가(Diplomat)로서 네트워크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리더이다. 이에 요구되는 능력은 관계력, 의사소통력, 협상력 등이다. 관계력은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연결고리를 찾아내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의사소통력이란 형성된 네트워크의 내외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협상력이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상호작용하여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