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읽기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전통적인 관점, 의미(재)구성 관점, 의미의 창조적 구성 관점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전통적인 관점
2. 의미 (재)구성 관점
3. 의미의 창조적 구성 관점

본문내용

읽기 포트폴리오 평가의 기저에 자리하고 있는 패러다임은 ‘학습자가 어떤(What) 결과물을 내놓았는가’에서 ‘학습자가 어떻게(How)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는가’로 초점을 변화시켰다. 즉 수행 평가는 평가의 과정에서 평가자의 눈을 학습 결과물 자체에만 머무르게 하지 않고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는 학습자에게 집중시키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읽기의 교수-학습과 평가에 있어서도 이러한 관점이 견지되어야 하는 바, 본고에서는 이에 따라 읽기의 기본 관점을 정립하기 위하여 그 동안의 읽기관을 독자 또는 학습자의 성격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이론적으로 정리하였다.

<중 략>

그러나 실제로 글을 읽어 나가는 과정에서 생각해 보면, 독자는 텍스트를 이해하면서도 끊임없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텍스트를 향해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의미의 창조적 구성 관점에서는 이해 과정을 나타내는 일방향의 화살표 주변에 독자의 생각이나 느낌이 지속적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나타내야 한다(물론 표현 과정에서 청자의 생각이나 느낌을 알 수 있는 표시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읽기 과정의 실제는 필자-텍스트-독자의 상호 작용의 양상을 다르게 하며, 주어진 텍스트는 동일하지만 독자마다 그 읽기의 양상이 질적으로 다름을 알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