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소기업경영론]성공적인 중소기업자(또는 중소기업재직,퇴직자)를 인터뷰해 해당 중소기업의 창업에서 현재까지의 과정을 청취하라. 그리고 성공과 실패 원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중소기업 창업
1. 창업의 의의
2. 법률상의 창업과 중소기업의 범위

Ⅱ. 중소기업의 생존전략
1. 기술을 선점하라.
2. 위기를 무서워하지 않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Ⅲ. 자본경제의 핵심은 중소기업
1. 과감한 중소기업 정책의 필요성
2. 새로운 중소기업 정책의 시급성
3. 한국을 이끌 미래산업, 중소기업이 책임진다.
4. 중소기업에서 꿈을 펼치다.

본문내용

Ⅰ. 중소기업 창업
1. 창업의 의의
창업이란 기업의 형태, 위치, 규모 및 사업방법 등에 관계없이 기존의 사업을 상속, 증여, 합병, 영업의 양수도 등으로 승계하지 아니하고 새로운 사업을 개시하는 것을 말하며, 개인이나 법인이 사업을 하기 위해 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은 새로이 중소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창업이라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사업자로서 기존의 사업과 연관이 없이 원시적이며 실질적으로 사업을 개시하는 것을 창업이라 했다. 창업은 사람, 기계, 원료, 자금 및 장소 등을 투입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라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창어네는 기본적으로 창업을 주관하는 사람이 사업아이디어를 가지고, 자본이 창업의 필수요소가 되는 것이다.
2. 법률상의 창업과 중소기업의 범위
창업에 관한 법률규정은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서 근거하고 있으며, 동 법 제2조에 의거하면 창업이라 함은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여 사업을 개시하는 것이라 하고, 새로운 사업자로서 기존 사업과 연관 없이 원시적이고 실질적인 사업을 개시라고 하였으며,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는 법률상의 창업에서 제외하고 있다. 첫째, 원시적으로 사업을 개시하지 않고 기존의 사업을 승계, 양수, 임차하여 동종의 사업을 계속 운영하는 경우이다. 그 예로서 상속이나 양도에 의해 사업체를 취득하고 동종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와 폐업한 타인의 공장을 인수하여 동일한 사업을 하거나 기존 공장을 임차하여 임차전의 동종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 등이다. 다만 사업의 일부를 분리하여 당해 기업의 임, 직원 또는 그 외의 자가 분사의 형태로 사업을 계속하는 경우에는 창업으로 인정한다. 중소기업의 분류에는 여러 가지 기분이 있으나 본장은 규모에 따라 크게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기업과 소기업으로 분류하고 그 기준이 되는 내용을 설명한다.

참고 자료

강경모, 중소기업 창업론, 2004
김경진, 중소기업 창업자, 2008
김남준, 중속기업이 흥해야 한국이 산다. 2004
김용구, 중소기업의 미래, 2004
허남, 중소기업, 20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