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부모와 아이의 놀이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09.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론
2. 놀이란 무엇일까
3. 놀이의 현상과 문제
4. 전통놀이
5. 실험
6. 결론

본문내용

어린이가 부모와 놀이를 할 때, 어른의 발달상태나 지식의 차이로 인해 어른은 어린이보다 우위, 유리한입장이 되고 만다. 그로인해 어른들은 일부러 져주거나 속이는 방법으로 아이들이 이기도록 한다. 이와 같은 경우 등으로 인해 어른과 어린이의 놀이에서 어른이 어린아이를 위에서 내려다보는 관점이 되기 쉽다.
그러나 그러한 경우를 진정한 의미로 함께 놀이를 한다고 할 수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그런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과 어른과 어린이가함께 즐거움을 느끼고 놀이를 진행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특히, 세대를 뛰어넘는 놀이방법으로서 전통놀이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현대에 있어서 전통놀이에 기대하는 내용을 검토하고 그 내용이 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놀 수 있는 놀이방법으로 가능한지를 확인 하였다.

<중 략>

현상태 속에서 요즘은 전통라고 하는 것이 주목받고 있다. 전통놀이이는 자연발생적으로 발생되어 어른에서 어린이에게로 대대로 물려져 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전해져 놀 수 있는 놀이를 말한다.
특징으로는 창의력의 힘을 기를 수 있거나, 두뇌, 체력, 감각등 그 폭이 넓고, 자율성이 높음을 들 수 있다.
현대의 놀이의 고립형(孤立型)과는 달리 전통놀이이는 무리형(群衆型)의 놀이라고 말 할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신체의 움직임, 서로의 관계가 많아져 신체가 건강해 진다
- 심신이 안정된다
- 직접적 체험을 쌓을 수 있다
- 교우관계가 깊어진다
-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의욕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이 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중 략>

연령에 의한 차이는 없는 것이 확인되었다. 참가자의 대다수가「즐거웠다」라고 답했으며, 특히 어린이들은 보통 즐길 수 없는 놀이라는 점에서 바로 흥미를 보이며 놀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였다.
「간단했는가」라는 질문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참가자들이「어려웠다 」라고 답했다.
「간단했다」라고 답을 한 참가자들은「경험이 있다」,「자주 하고있다」라는 항목에도 답을 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연령보다는 경험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참고 자료

鶴山博之, 橋爪和夫, 中野綾 (2008).
子どもの遊びの実態に関する研究. 国際教養学部紀要4 堤藍子(2009).
生活科における伝承的な遊びの教材性に関する研究. 愛知教育大学 小川純生(1998).
遊びは人間行動のプラモデル?. 経営論集58B enesse 教育研究開発センター(1998).
子どもたちの遊び. モノグ ラフ・小学生ナウ19(1), 2-127
2012년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