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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의 중요성과 증진을 위한 대처방안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9.19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연령별 신체활동의 중요성과 증진을 위한 대처방안
① 유아기
② 아동기
③ 청소년기
④ 장년기
⑤ 노년기
⑥ 임산부

2. 국가별 신체활동의 중요성과 증진을 위한 대처방법
① 미국
② 일본
③ 캐나다
④ 호주










본문내용

첫째, 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12세까지 대근육을 이용한 신체움직임 중 90%가 완성되며, 소근육의 조정력은 약80%이상이 개발된다. Bently는 기본운동능력을 제대로 지도받지 못한 유아는 놀이나 신체활동과정에서 부정확한 동작을 연출해 내고, 후기 유아기에 접어들면서도 스스로 동작을 수행하는데 결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둘째, 유아기는 출생 이후 일생 중에서 두뇌발달이 가장 현저한 시기이다.인간의 뇌는 신체적인 움직임의 통제가 용이할 때 추상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

<중 략>

노인을 위한 운동 처방은 주로 심혈관 체력, 저항성 트레이닝 및 유연성 요인을 강화시킬 수 있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나이가 들면서 최대산소섭취량은 꾸준히 감소하여 그 수준이 젊은 시절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고 한다. 따라서 노인들은 심혈관 체력을 기르기 위해 매일 규칙적으로 30~40분 동안 중ㆍ저 강도의 운동프로그램을 가지고 운동을 하도록 권장한다.
노인들의 운동 형태는 격렬하거나 관절에 무리를 주는 종류는 피하도록 한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적고 체중부하가 적은 운동이 권장되며, 운동을 위한 접근성이 용이해야 하고, 흥미가 있어야 하며, 다른 노인들과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운동이나 단체적인 요인이 가미된 것들이 좋다.

<중 략>

*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많은 종류의 질병과 사망 위험률 감소에 기여한다.
* 약간의 신체활동이라도 좌업생활보다 건강증진에 유익하다.
* 대부분의 질병에서 높은 운동강도와 많은 운동빈도 및 운동시간을 통한 보다 많은 신체활동은 추가적인 건강증진 효과를 유발한다.
* 대부분의 건강증진 효과는 주당 150분 이상의 빠르게 걷기와 같은 중강도 신체 활동을 통해서 나타날 수 있으며, 운동시간에 비례해서 그 효과는 더 증가한다.
*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모두 건강증진에 효과적이다.
* 건강증진 효과는 인종과 문화에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에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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