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riage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9.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응급환자 분류체계(Triage) 란?
Ⅱ. Triage의 유래
Ⅲ. 응급실에서의 Triage의 필요성
Ⅳ. Triage의 목표
Ⅴ. Triage 분류법
Ⅵ. 환자분류(Triage)작업

본문내용

1. 응급상황에서 다수의 환자 가운데 환자들의 질환의 중증도를 평가해 즉각적으로 치료가 필요한지 아닌지를 구분하고 즉각적으로 치료가 필요하다면 치료의 우선순위를 정해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분류체계이다.
2. 중증도 분류체계는 환자의 의학적 진단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현재가지고 있는 문제의 중증도와 심각성을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Ⅱ. Triage의 유래
1. 불어동사에서 ‘trier’에서 유래된 것으로 ‘분류하다’, ‘같은종류로 묶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나폴레옹 전쟁당시 전쟁이 가능한자와 불가능한자를 구분하기 위해 처음 사용되었다.
3. 세계 1차대전 당시 자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효율적 자원사용을 위해 사용되었다.
4. 1950년대 미국 내 응급실에서 비 응급환자가 증가하면서 응급환자를 구분하기 위해 처음 시행되었다.

Ⅲ. 응급실에서의 Triage의 필요성
1. 응급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의료전달체계상 입원이 용이하다는 점으로 종합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으며 응급실에서 비응급 환자의 진료 받는 숫자가 증가하게 되어 인적, 물적 자원의 고갈로 중증 응급 환자의 적시 치료가 방해받게 되었다.
2. 실제 응급실 내원 환자 중 10~15%정도의 환자만 긴급처치가 필요하다고 보고되고 있어 응급실 본연의 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를 위해 선별적 진료가 가능한 응급실 진료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