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통화기금] IMF와 환율제도의 변천(브레튼우즈체제, 스미소니언체제, 킹스턴체제), IMF의 설립과 주요업무, 우리나라(한국)와 IMF의 관계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8 | 최종수정일 2018.09.3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325원 (5%↓) 3,500원

목차

Ⅰ. IMF의 설립과 주요업무

Ⅱ. IMF와 환율제도의 변천
1. 브레튼우즈체제
1) 국제금환본위제
2) 조정가능 고정환율제도
3) 기금인출제
4) 브레튼우즈체제의 문제점
(1) 국제유동성의 부족
(2) 환율의 경직성과 국제수지조정의 제약성
(3) 기축통화의 신뢰문제
2. 스미소니언체제
3. 킹스턴체제
1) 킹스턴체제의 성립
2) 킹스턴체제의 내용
3) 킹스턴체제의 주요특징
(1) 변동환율제도의 공식화
(2) 금의 공정가격 폐지
(3) SDR의 주요 준비자산화
(4) IMF 신용확대와 이용조건의 완화
4. 국제통화제도의 과제

Ⅲ. IMF와 우리나라와의 관계

본문내용

오늘날 글로벌비즈니스를 확대시켜 지구촌을 하나의 시장으로 묶을 수 있었던 것은 IMF와 WTO의 역할이 켰다. IMF는 통화의 흐름을, WTO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먼저 IMF를 보면, 1930년대 세계경제의 대공황을 계기로 19세기 이후 유지되어온 국제금본위제도가 붕괴되고 새로운 국제통화제도의 수립이 필요하게 되었다. 신국제통화제도 수립을 위해서 1944년 7월 1일 미국 뉴햄프셔주 브레튼우즈(Bretton Woods)에서 연합국 45개국i띠 참가한 국제통화회의가 개최되었는데 여기서 국제통화기금(IMF)의 설립에 합의함으로써 1944년은 현재의 국제통화제도의 원년이 되었다. 브레튼우즈체제는 과거의 국제통화제도가 금본위제 또는 금환본위제와 같이 국제통화관행에 기초를 두고 있었던 것과는 달리 국제통화제도사상 최초로 명시적 국제협얀IMF 협정문)에 근거에 둔 국제통화제도의 탄생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IMF 협정문 제1조에 따르면 IMF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크게 6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1) 국제통화문제에 관한 협의와 협력을 제공하는 상설기구로서 국제통화협력을 촉진.
(2) 국제무역의 확대와 균형을 도모함으로써 모든 가맹국의 고용 및 실질소득의 확대와 생산자원의 개발에 기여.
(3) 외환의 안정을 촉진하고 가맹국간의 질서 있는 외환협정을 유지하며 경쟁적인 평가절하를 방지.
(4) 가맹국간의 경상거래에 관한 다자간 결제제도의 확립과 세계무역의 성장을 저해하는 외환에 대한 각종 제한의 철폐에 협력.
(5) 적절한 조건으로 가맹국이 기금의 일반재원을 단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국제수지의 불균형을 시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6) 이상과 같은 조치로 가맹국의 국제수지 불균형이 지속되는 기간을 단축하고 그 정도를 경감. 등을 주요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