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자무역] 전자무역의 개념(정의, 특징)과 현황, 전자무역(사이버무역)의 중요성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375원 (5%↓) 2,500원

목차

Ⅰ. 전자무역이란?
1. 전자무역의 정의
2. 전자무역의 특징

Ⅱ. 전자무역(e-Trade)의 현황
1. 해외 전자무역의 현황
2. 국내 전자무역의 현황

Ⅲ. 전자무역의 중요성

본문내용

전자무역(e-Trade)은 무역업무에 무역자동화라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와 인터넷 등의 제반 정보통신네트워크를 통해 재화와 서비스를 국가 간에 거래하는 것이다.
전자무역이라는 음어는 사이버(cyber)무역, 인터넷(internet)무역 등 다양한 용어로 불려 왔다. 그러나 2000년에 개정된 우리나라의 내외무역법에서 공식적으로 전자무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국내에서의 용어상 통일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대외무역법 제2조 6호에 의하면 "전자무역이라 함은 무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와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로 표현하고 있다.
이상의 내용들을 종합해 보면, 전자무역은 재화 또는 서비스의 국가 간 거래인 무역행위의 본질적 업무를 인터넷과 같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전자적으로 무역업무를 수행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자무역은 업무의 프로세스, 인프라, 관련 산업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정의가 가능하다.
업무의 프로세스 면에서는 수출입과정에서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통관활동, 물류활동, 결재활동 등)에서 각각의 활동과 관련된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들(관제청, 물류사, 외국환 은행 등)과 주고받는 문서(정보)의 흐름이다.
전자무역인프라 면에서는 하드웨어적 인프라와 소프트웨어적 인프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하드웨어적 인프라는 수출입과정에서 수행하는 활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서(정보)의 교환을 원활하게 처리해주는 정보기술을 의미한다. 소프트웨어적 인프라는 이러한 전자통신기반의 수출입을 지원하는 사회적, 법률적, 제도적 인프라 및 전자무역 인력을 의미한다.
전자무역의 관련 산업은 수출입 프로세스에 관여하게 되는 다양한 기업들을 의미하는 데, 여기에는 보험회사, 물류회사, 금융회사 등 e-Marketplace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