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글로벌비즈니스(글로벌비지니스)의 유형(종류) - 단독투자, 합작투자(조인트벤처),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10원 (5%↓) 1,800원

목차


Ⅰ. 단독투자
Ⅱ. 조인트 벤처(합작투자)
Ⅲ. 인수, 합병
Ⅳ. 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단독투자란 피투자기업에 투자기업이 100%의 지분으로 투자함으로서 피투자기업을 완전히 소유하거나 경영권을 통제하는 글로벌비즈니스의 유형이다. 그러므로 합작투자와 달리 소유권의 문제나 수익배분에 대한 문제 등에 대한 갈등을 피할 수 있고 투자기업의 영향력 안으로 끌어들여 해외경영활동을 통합하거나 통제할 수 있다.
단독투자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함으로써 단독투자에 대한 개념을 좀 더 심층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단독투자의 장점은 첫째, 모든 기업 활동을 투자기업의 경영방침에 따라 경영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과 독립적인 경영이 가능하다. 둘째, 투자기업이 우위로 삼고 있는 경영자원이나 기술 등이 누출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셋째, 기업운영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신속히 할 수 있으므로 환경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다. 넷째, 전술한 바와 같이 소유권이나 투자이익에 대해서 독점적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다섯째, 피투자기업의 경영자원을 쉽게 내부화시킬 수 있다.
여섯째, 만일 피투자국에서의 사업실패시 철수가 용이하다는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반면에 단독투자의 단점은 첫째, 무엇보다도 투자기업의 자본을 비롯하여 경영자원을 단독으로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과 위험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투자기업이 피투자국의 각종 환경에 대한 적응을 스스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환경이 이질적이기 때문에 정보수집이나 상황분석이 용이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기업의 현지화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셋째, 피투자국의 정부에 대한 견제라든가 피투자국의 경쟁기업의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여 이들에 대한 난제를 해결하는 것도 단독투자를 함으로써 겪게 되는 어려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