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LC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신제품
Ⅱ. 성장제품
Ⅲ. 표준화 제품
Ⅳ. PLC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버논(R. Vernon)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Product Life Cycle)에 따라 수요구조와 공급구조가 변화하고 그 속에서 글로벌한 독점경쟁에 대한 합리적인 반응으로서 다국적기업의 동태성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버논의 PLC이론은 거시적인 국제분업의 접근방법을 취했으며 국제무역 및 해외직접투자이론의 혁신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PLC이론에서는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면서부터 성장하고 쇠퇴하게 되는 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신제품, 성숙 제품, 표준화제품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신제품이 시장에 출현하고, 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여 독점적 우위가 사라지면서 표준화된 제품으로 정착하게 되고, 이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여 결국에는 시장에서 사라진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제품 사이클은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같은 시간에 일어나지 않는다. 즉 세계경제는 불균등하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클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제품 사이클은 1960년대 미국에서 먼저 일어났고 그 다음 유럽 ? 일본에 파급되었으며, 타임래그(time lag) 후에 개발도상국에 전파되었다.

1. 신제품

최초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고 주로 미국계 기업이 그 주인공이 된다. 그 이유는 미국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국가이면서이 기술에 의해 탄생된 제품은 미국국민들에게서 먼저 수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미국이 일반적으로 노동비용이 비싼 나라이기 때문에 노동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은 기술집약적인 제품이다. 이제까지 신제품은 미국에서 미국기업에 의해 탄생되고 가장 먼저 미국시장에서 판매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