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량의 종류와 종류별 시공방법 - 교량의 이해, 교량의 구성, 교량의 종류, 교량 형식별 특성, 교량계획, 교량의 시공방법의 종류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7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4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교량의 기본 이해

2. 교량의 구성
1) 상부구조
2) 하부구조

3. 교량의 종류
1) 용도에 따른 분류
2) 교면의 위치에 따른 분류
3) 사용재료에 따른 분류

4. 교량 형식별 특성
1) 구조 형식별 분류
2) 대표적인 형태의 교량

5. 교량계획

6. 교량의 시공방법의 종류
1) ILM공법
2) PSM공법
3) FCM공법
4) MSS공법
5) FSM공법
6) MSP공법
7) IT GIRDER

본문내용

1. 교량의 기본 이해
강이나 계곡 등 인간이 활동하는데 지장을 주는 장애물을 통과하는데 필요하여 설치된 구조물을 말한다.
도로 등 모든 교통로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였으며 산업이 발달하고, 신속한 통행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이 추세는 더욱 가속화되어 그 수효는 물론 규모나 형상이 더욱 커지고 복잡해지고 있다.

2. 교량의 구성 -상부구조 (superstructure)
1) 바닥판(Bridge floor)
자동차, 열차 등 교통하중을 직접 받는 부분으로서 보통 교면과 그 밑의 슬라브로 되어 있다.
2) 바닥틀(Floor system)
바닥판을 지지하며 바닥에 가해지는 교통하중을 주형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 적으로 가로보(상형)와 세로보로 구성.
3) 주형(main girder)
교량의 주체라고 할 수 있으며 상부구조에 가해지는 하중을 하부구조로 전달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구조체.
4) 브레이싱(bracing)
바람이나 지진등 교량의 측면에서 가해지는 횡방향의 하중을 지지하여 주고, 휨과 비틀 림에 저항하며, 주형상호간에 하중을 분배하여 주는 역할을 목적으로 설치되는 부재.
5) 받침부(bearing)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를 연결하는 구조 부분으로서 상부구조로 부터의 모든 하중이 이곳 을 통하여 하부구조로 전달.

<중 략>

3. 교량의 종류 – 용도에 따른 분류
수로교
발전·관개·수도 등의 용수로나 운하 등을 통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교량.
교량과 외부의 경계에는 수밀성 구조의 신축이음을 필요로 하며, 특히 지진에 대한 방호처치를 해야 한다.
보도육교
사람의 통행만으로 사용되는 교량. 보도육교는 보행자 수에 비례하는 폭을 기준으로 설계해야 하며, 높이에 맞는 계단 참과 계단 폭, 계단의 경사, 미끄럼 방지 시설 등 규격에 맞추어 설계 하고 설치해야 한다.
상로교(deck bridge) : 교면이 교량의 형이나 트러스의 위쪽에 있는
교량
중로교(half-through bridge) : 교면이 교량상하의 중간에 있는 교량
하로교(through bridge) : 교면이 교량의 아래에 있는 교량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