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슘페터, 경제발전의 이론을 읽고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9.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제1장 일정한 조건에 제약받는 경제의 순환
2. 제2장 경제발전의 기본현상
3. 제3장 신용과 자본
4. 제4장 기업가 이윤 혹은 잉여가치
5. 제5장 자본이자
6. 제6장 경기의 순환

본문내용

[경제발전의 이론]은 경제발전에 대한 이론서 중에서는 아주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책이다. 정태적 이론과 그 한계, 그리고 동태적 이론, 자본주의 본질을 설명한 이론을 체계화 한 책이다.
책은 크게 여섯 부분으로 나뉜다. 제1장, 일정한 조건에 제약받는 경제의 순환 제2장, 경제발전의 기본현상 제3장, 신용과 자본 제4장, 기업가 이윤 혹은 잉여가치 제5장 자본이자 제6장, 경기의 순환이다. 독후감이기 보단 새롭게 슘페터를 공부한다는 느낌으로 글을 써 보았다.
제1장 일정한 조건에 제약받는 경제의 순환
슘페터는 경제순환이 가계가 A기업에게 토지와 노동력을 제공하면 A기업은 그 대가로 가계에 노임과 지대를 제공하면서 B기업에 그 결과물을 판매하는 그런 순환이 이루어진다고 했다.

<중 략>

이 경우에는 생산물의 재생산문제를 결정하는데 일정한 총가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생산물은 그러한 일정한 총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여기에 있어서는 가산방식이 적합하다. 기계를 그것이 낳는 수익보다도 싸게 구할 수 있다면 이윤이 생기고 기계에 대한 수요의 증대로 이어지지만 기계의 가격을 오르게 하기 때문에 결국 비용증대로 인해 손실이 생겨 수요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토지는 이것과는 반대로 경제과정의 정상적인 순환 하에서는 매각되지 않고 그 용역이 매각되는데에 불과하다. 경제계획의 요소는 토지 용역의 가치일 뿐 그 자체는 아니라고 하였다.
생산물 가치를 그 생산수단의 가치이상으로 높이고, 따라서 후자의 도움을 빌어 이윤을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사정은 발전이 없는 경제에 있어서도 나타난다. 그와 같은 경제에 있어서도 가치프리미엄은 존재하고, 또 가치 역프리미엄도 존재하게 된다. 이런 저런 많은 사정이 잉여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이자는 근본적으로 가치프리미엄에서 흘러나올 뿐, 그 밖의 어떤 것으로부터도 흘러나올 수가 없다. 그러므로 발전이 없다면 , 언급된 조건 하에서는 어떤 이자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이자는 발전이 경제적 가치들의 바다에서 발생키는 거대한 파도들의 한 부분이다.
기업가 이윤에서 어떻게 끊임없이 동일한 자본에 대해서 무한하게 지속할 이자소득이 나타나는 것을 슘페터는 더 깊게 파악해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