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사소통론] 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에 대한 이해, 언어의 전달, 언어적 의사소통의 요소, 효과적인 언어 표현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60원 (30%↓) 1,8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언어에 대한 이해
1)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한다.
2) 적절한 단어를 선택한다.
3) 의사소통의 목표를 이룰 만큼 충분한 시간을 할애한다.
4) 말할 내용과 예측되는 상대방의 반응에 대해 준비한다.

2. 언어의 전달
1) 음색, 억양 및 어조
2) 말하는 속도

3. 언어적 의사소통의 요소
1) 주의집중(Attention)
2) 수용(Acceptance)
3) 존중(Respect)
4) 감정이입(empathy)
5) 융통성(Flexibility)
6) 특정성(Specificity)
7) 유머(Humor)

4. 효과적인 언어 표현

본문내용

인간이 의사소통하는데 있어 자신의 의사전달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잘 반영되기를 원하는데 사용하는 단어이외에도 정서와 인격의 표현이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 일상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 대화하는데 원활히 말할 수 있는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곤란해지는 적지 않다. 즉 언어적 의사소통을 완벽히 할 수 없다는 것인데 가능한 결정적 문제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상황에 조화롭게 반응하도록 할 뿐이다.
1. 언어에 대한 이해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언어 이해의 중요성은 더 이상 강조할 필요가 없다. 의사소통을 할 때 언어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야기된다.
1)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한다.
의사전달을 할 때에는 표현하는 어휘를 분명히 하여 의미 전달이 명확히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어는 외연적 의미와 내포된 의미가 다를 수 있으므로 문화, 지위, 환경이 다른 사람과 말할 때에는 유의하여야 한다. 특정 집단에서만 통용되는 은어나 비어가 좋은 예이다. 물론 이러한 은어는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그 집단을 이해하고 그 시기에 그 사회에 속하는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려면 고려해야 한다.

<중 략>

변화하는 상황에 있어 맞추어 반응을 나타나는 능력으로 기대치 못했던 상황에 적응할 때 발휘된다. 예를 들어 말을 하려 하는데 분위기가 적당치 않고 시간이 맞지 않음을 느낄 때가 있다. 이때는 오히려 침묵을 지키거나 상대방의 대화를 주로 들으며 의사를 전달할 적절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먼저 다른 사람의 메시지를 들어야 할 때는 자주 있다. 의사소통에서 어떤 임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을 세웠는데 만약 상대방에게 복잡한 조건이 생기면 의사소통하기 전에 우선 그것을 해결할 필요가 있기도 하다. 즉 상대방을 만난 순간 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상태 및 요구, 감정에 따라서 융통성 있고 예민하게 반응해야 한다. 그런데 많은 경우 융통성 있게 대처하지 못할 때가 있다. 그것은 너무 자신에 관한 관심과 생각만을 가지고 있어 스스로 방어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