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통계학 개인 과제 여성의 비만과 수면시간의 상관관계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9.1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보건통계학 A+ 받고, 장학금 받은 학생이 제출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ⅰ) 연구 대상
ⅱ) 측정 변수
ⅲ) 통계 분석

Ⅲ. 연구 결과
ⅰ) 연구 대상의 기본적 특성
ⅱ) 수면시간에 따른 신체계측치 및 비만비율
ⅲ) 수면시간과 비만과의 관련성

Ⅳ. 고찰

본문내용

Ⅰ. 서론
전 세계적으로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 및 암질환의 발생률과 사망률 증가에 비만이 직접적인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많은 연구결과에서 밝혀져 왔다. 이에 따라 비만의 치료가 중요한 건강관리의 한 부분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수면이 비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며, 대부분의 해외 연구들에서는 다양한 교란변수들이 포함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보다 많은 주요 교란변수를 통제함으로써 수면과 BMI 및 체지방량을 기준으로 한 비만 사이의 독립적인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중 략>

이와 더불어 수면시간이 부족할 때 비만의 위험도가 높아지는 원인은 체내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식욕과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여 비만 위험도를 높이기 때문이라는 가설이 많은 연구 결과에서 확인되고 있다. 수면 부족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비만의 위험도를 높이는지에 대한 가설은 다양하다. 그 중 수면 부족의 결과가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의 기능에 변화를 주게 되어 Leptin이 감소하고 Ghrelin이 증가하여 식욕이 촉진되고 당대사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늘어 결국 비만의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가설이 현재까지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