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경제규모와 경제 과제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제규모와 위상변화
(1) 세계 3대 경제대국 부상
(2) 세계 3대 무역대국 부상
(3) 세계의 생산공장
2. 중국경제의 과제
(1) 에너지부족과 환경파괴
(2)지역간 ․ 계층간 불균형 확대
(3)인구 노령화와 노동력 공급력 약화
3. 중국위협론의 실체와 한국의 대응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을 대하는 미국의 태도가 확연하게 달라지고 있다. 현재 미국 초중고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학생 수는 2000년 5,000여 명에서 2009년에는 10배인 5만여 명을 넘었다. 미 정부는 국가 안보에 필요한 5대 언어 중 하나로 중국어를 지정하고 학교에 재정 지원까지 하고 있다. 이런 배경에는 중국의 부상이 깔려있다. 세계 2위의 무역대국, 세계 최대 규모 외환보유국, 세계의 공장,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국 등의 수식어들이 현재 중국의 위상을 말해준다.
돈에 관한 한 이제 중국은 넘쳐날 정도로 풍족해졌다. 2조 달러가 넘는 외환 보유고가 그 사실을 말해준다. 사실 중국 경제의 성장 자체가 돈을 빨아들이는 과정이었다. 넘치는 돈은 이제 해외로 나가는 단계다. 석유철광석 등 원자재 관련 기업에의 투자, 해외 금융망 확대, 선진 기술 도입을 위한 기업인수합병등에 중국의 돈이 쏠리고 있다. 2009년에만 전년 대비 110%가 증가한 약 559억 달러가 해외에 투자됐다.

<중 략>

그러나, 한국의 경우 서구나 일본에 비해 중국과의 기술 격차가 상대적으로 적어 그 압박이 더욱 거세게 다가온 것일 뿐이다. 중국이 추격하는 동안 선진국이 보유한 핵심부품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한국의 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일을 소홀히 한 결과 지금의 압박을 받게 된 것이다. 오히려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중국의 성장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대응전략에 따라 중국과의 경쟁이 성장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 향상과 아울러 중국이 위협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바로 ‘made in china'의 세계시장 점유율이다. 이미 압도적인 강세를 보이는 일용품 시장은 물론이고 한국의 주력산업인 가전, 자동차, 조선, 철강, 컴퓨터, 휴대폰 등의 제조업 분야에서 세계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먼저 ’made in china'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made in china'의 개념이 중국기업과 아울러, 국적에 상관없이 중국에 공장을 두고 있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는 점은 잘 생각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중앙일보중국연구소, 현대중국학회<공자는 귀신을 말하지 않았다>중앙books.2010.
이종민<글로벌 차이나>산지니.2010.
백창재유석진한동훈송주명이희옥지만수김태현이혜정<2012 차이나 리포트>인간사랑. 2010.
한국경제신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