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하이 엑스포 소개와 효과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상하이 엑스포 개요
나. 상하이 엑스포 마스코트
다. 상하이 엑스포에서의 한국
라. 상하이 엑스포의 특색
마. 상하이 엑스포가 여러 산업에 미치는 영향
바. 상하이 엑스포 외교
사. 한국의 기업들의 중국에 대한 관심
아. 다음 엑스포는 2012년 여수 엑스포

3. 결론

본문내용

현재 중국은 10% 전후의 높은 경제 성장이 계속되어 세계 2번째 경제대국이 되려고 하고 있다.
미 달러로 고정된 환율하락으로 부풀어 오른 무역 흑자가 국제적인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중국의 현재 모습은 올림픽에 이은 엑스포 개최, 풍족한 생활을 바라는 사람들의 열기, 상하이 등 도시지역의 빌딩숲, 높아져가는 공해문제에 대한 국민의 관심으로 표현할 수 있다.
중국에게 엑스포는 근대화의 성과와 미래의 전망을 보여주는 장이다. 상하이 엑스포 개최는 1911년 신해혁명으로 출발한 근대화의 커다란 하나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공산당 정권으로서는 49년에 건국한 이후, 특히 78년 개혁개방정책을 내세운 이후로 실적을 과시할 좋은 기회일 것이다.
공산당 정권이 추구해 온 것은 공업, 농업, 국방, 과학기술 등 4분야의 근대화이다.
공산당에 의한 일당독재 아래서 국민은 자기 의견을 정치에 반영할 길을 제약받고 있다. 법 아래 평등함과 법의 지배가 철저하지 않고 언론의 자유에 대한 제한은 오히려 엄격하다.

<중 략>

세워지고 볼거리를 만들어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은 것처럼. 상하이는 불과 1년 전 3개 노선뿐이던 지하철 노선은 13개 노선으로 늘어났다. 상하이 엑스포 단지는 확실히 하나의 랜드마크로 부상할 것이다.
중국이 이번 엑스포를 통해 노리는 또 다른 효과는 상하이를 ‘글로벌 경제도시’로 각인시키는 것이다. 런던·파리·시카고·뉴욕·오사카 등이 엑스포를 계기로 세계적인 경제도시로 성장했듯 상하이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는 얘기다. 실현 가능한 청사진이다. 상하이는 예나 지금이나 물류 중심지다. 양쯔강 내륙과 태평양 각국을 연결하는 물류 허브이고, 주변에 양쯔강 삼각주라는 거대 배후 산업단지가 형성돼 있다. 여기에 상하이의 금융·서비스 허브 기능이 더해지면서 지구촌에서 찾아보기 힘든 경쟁력을 갖춘다.
2012년에 여수엑스포를 성공리에 개최해야 할 한국으로선 상하이엑스포가 갖는 의미가 무엇보다 크다. 중국의 관광객들이 찾아오지 않는다면 여수엑스포는 국내 잔치로 전락할 게 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수엑스포 준비위원회는 상하이엑스포 참가를 결정하면서 '한·중 우호 증진'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정했다. 한국을 알리는 일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