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영양(영유아나 아동기에 유아교육기관 또는 가족에서 같이 해볼 수 있는 활동계획안)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9.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양에 관한 데이터는 출처를 밝혀 두었습니다.
활동계획안은 긁어온 자료 아니고 제가 만든 자료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양관리
1) 영유기에 영양관리가 중요한 이유
2) 아이에게 필요한 다섯가지 기초식품
3) 영양섭취기준
2. 영유아기 식생활과 식습관
1) 영아기
2) 유아기
3. 활동계획안 작성

Ⅲ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기에는 신체적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며, 평생의 식습관이 형성된다. 현대사회의 영유아들은 풍요로운 환경을 가지고 있으나, 무분별한 영양섭취로 비만에 걸려 영유아기에 성인병에 노출되기도 한다. 또는 불균형적으로 영양소를 섭취하여 저체중이나 질병에 노출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들에 대한 영양교육은 영유아 일생에 걸쳐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인은 영유아나 아동기에 유아교육기관 또는 가족에서 같이 해볼 수 있는 활동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양 관리

1) 영유기에 영양관리가 중요한 이유

균형잡힌 영양은 평생도안 신경써야 할 부분이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영유아기에 이르는 기간은 발육이 왕성한 시기여서 가장 중요하다. 영유아기의 영양은 일생의 건강과 두뇌발달, 성격 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건이 되기 때문에 성장을 계속하는 동안 좋은 영양을 공급해 주어야만 한다.
뇌세포의 대부분이 7시 이전에 완성된다. 인간의 두뇌세포는 이신기와 생후20개월까지 70%정도가 형성되며 7세정도가 되었을 때 뇌세포의 90%정도가 완성되며 나머지 10%는 18세까지 서서히 형성되어 가기 때문에 태아기와 영유아기의 영양이 두뇌발달에 결정적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기는 운동량이 많은 시기이기 때문에 균형잡힌 영양섭취는 에너지를 공급해 줄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을 기르고 성격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데 영양이 결핍되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지고, 정서적으로도 안정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영양 섭취가 발육 상태를 좌우한다. 영양결핍이 성장하는 기간동안에 지속저으로 영향을 끼친다. 영양결핍된 시기가 빠를수록 성장에 끼치는 영향이 큰데 이 시기에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한 아기는 성인이 되어서도 체구가 작고 건강하지 못하며 지능도 높지 못하다. 임신 중의 영양도 중요하지만 출생후 2년 이내의 영양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참고 자료

영양학사전(채범석 외. 1998)· 네이버 검색, 지식백과
http://rayjet.tistory.com/52
http://tangcha.asia/120026191943
http://rayjet.tistory.com/entry/영유아기-식생활과-식습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