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여성시의 여성상, 표현 고찰 소논문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9.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문제제기

Ⅱ. 현대 여성 시에 나타난 여성상
1) 순응적, 수동적 여성
2) 억압의 대상으로 제도를 부정하는 여성
3) 목소리와 욕망을 직접 표현하는 여성
(1) 피해자로서의 여성 인식
(2) 남녀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
(3) 과감한 성적 욕망 드러내기

Ⅲ. 현대 여성시의 표현 방법과 의미
1) 사랑과 슬픔의 관념어
2) 일상어를 통한 보여주기
3) 시어의 변형과 비속어 사용

Ⅳ. 결론

본문내용

* 서론
문학작품 속 인물들은 대부분 그 시대상을 반영한다. 그 중에서도 ‘여성’은 연구의 주제로 자주 등장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 속 여성의 모습으로 시대상을 보여주기도 하고, 여성 인물을 통해 작가의 가치관을 드러내기도 한다. 문학 작품 속에서 여성 인물을 통해 작가의 가치관을 드러내기도 한다. 문학 작품 속에서 여성 인물을 표현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그 저변에 깔려있는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현대 여성상’의 정체성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를테면 문학 작품에서 수동적인 기다림을 여성의 미덕으로 그리던 때가 있었다. 그 이후 많은 문학 작품에서 여성에 대한 기존의 관념을 탈피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그들은 여성의 현실을 바꾸려하기 보다 기존에 그려졌던 여성의 모습을 인식하는 정도에서 그쳤을 뿐이다. 이러한 한계와 의문들은 본고가 ‘현대여성상’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본고는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여성상을 주목하면서 1960년대에서 2000년대 한국 여성시인의 작품을 통해 여성에 대한 인식과 변화, 그 표현방법을 고찰하고자 한다.
한국의 현대 여성시는 1920년대 나혜석, 김명순, 김원주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이들은 시와 소설 작품을 통해 1920년대 여성의 삶과 새로운 의식을 보여주었다. 그 이후 시 작품들에서 여성은 가족과 남자에 귀속하는 수동적인 모습에서 자신의 존재를 자각하는 주체적인 모습으로 조금씩 변모되었다. 2000년 이후에 이르면서 여성시들은 파격적인 언어와 화법을 주저하지 않고 사용하면서 현대적 여성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었다. 본고에서는 2000년대 이후 창작된 여성시인의 시들이 과연 어떤 방식으로 여성의 이미지를 그려내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2000년대 전후 여성 시의 인식 변화와 표현 방법의 차이까지 고찰해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