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읽기의 본질과 바람직한 교재구안 방향 - 읽기의 본질적 요소(학습자 중심 모형, 전략과 기능 중심 모형, 텍스트 중심 모형) 및 바람직한 읽기 교재의 구성방향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읽기의 본질적 요소
1) 학습자 중심 모형
2) 전략․기능 중심 모형
3) 텍스트 중심 모형

2. 바람직한 읽기 교재의 구성 방향

본문내용

1. 읽기의 본질적 요소
읽기는 독자가 문자언어로 이루어진 텍스트를 의미로 재구성해 내는 사고 과정이다. 그리고 읽기는 독해와 독서 차원, 정보처리와 정서 함양이라는 차원의 특성을 지닌다. 읽기에서 의미의 재구성이란, 텍스트의 사실적 이해(표면적 이해), 텍스트의 추론적(해석적) 이해, 텍스트의 비판적 이해(텍스트 내용의 타당성, 적절성, 필자의 의도 파악, 필자의 관점에 대한 타당성)를 포함한다. 이는 읽기 목표나 능력의 수준과도 직결된다. 의미의 재구성으로서의 읽기가 갖는 요인을 간략화하면 독자와 텍스트(글), 전략과 기능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어느 교재에서나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표 1> 읽기 교재 구성 요소
학습자(독자) 측면에서는 독자의 인지적․정의적․사회적 발달 단계수준, 읽기의 상황과 목적에 따른 읽기 방식(전략과 기능)의 선택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텍스트의 측면에서는 소단위, 통합적 단위, 대단위 수준에서의 의미 파악, 텍스트의 유형에 구조적 특성 등을 중심 요소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이에 따라 텍스트 선정의 근거가 도출되는데, 여기에는 텍스트성이나 텍스트의 언어․문화적 가치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전략과 기능은 효과적인 읽기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요구되는 다양한 요소들로서 텍스트나 학습자 측면, 읽기 상황과 목적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이렇게 볼 때 읽기는 ‘학습자, 텍스트, 전략․기능’과 상호 밀접하게 연결되는 복합성을 띠게 된다. 그리나 궁극적 읽기 교수․학습 상황에서 핵심적인 요소는 전략과 기능으로 포괄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읽기 교재는 전술한 세 요소들을 중심으로 하되, 결국 전략․기능의 다양한 유형과 텍스트의 난이도에 따라 다양한 수준이 결정된다고 본다.
또한 이들을 토대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다양한 교재의 구안 제작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읽기 교수․학습 모형은 교재 구성에 있어서 ‘요인’이라기 보다는 ‘변인’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