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에 있어서 현대가족에 대한 가족복지 사회사업서비스와 가족사회복지정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가족복지사회사업서비스와 가족사회복지정책을 조사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1. 가족복지의 흐름
2. 가족사회복지정책
3. 한국 가족복지제도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최근 한국의 경제위기는 300만에 이르는 실업자를 양산하고 있으며, 이러한 여파로 서울에만 약 2,500여명에 이르는 노숙자가 기거하고 있으며 빈익빈부익부 현상을 심화시킴으로써 저소득층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 위와 같은 일련의 사태들을 겪으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사회복지와 가족복지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한국의 사회복지는 복지국가 순위로 세계 120위 권에 머물러 있는 후진국 수준이고, 따라서 사회문제의 많은 부분이 사적인 영역인 가족의 책임으로 떠맏겨져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체제 하에서 가족의 여력이 부족하고 관계망이 약하였던 가족들은 아무런 대책 없이 길거리에 주저 앉고, 가족이 해체되는 상황이 급진전되고 있다.

1. 가족복지의 흐름
산업화 이후 세계의 각 국은 가족을 지지, 보완 및 대리하기 위한 정책들을 수립하고 있다. 그 이유는 개인과 사회의 효과적인 존속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적 과업을 수행하고 있는 가족이 급변하고 약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산업사회에서 가족은 불가항력적인 사회적 변화로 인하여 그 동안 사회의 안정에 기여를 하였던 힘과 통제력이 약화되고 해체되됨으로써 많은 가족이 스스로의 힘으로는 더 이상 정상적인 가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되고 가족의 생존과 복지가 위협을 당하게 되어 많은 가족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더욱이 현대 가족은 과거 가족이 지녔던 주요 기본적 기능을 다른 사회기관에 빼앗겼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과거보다 더 많거나 적지 않은 책임을 지니고 있다고 분석되고 있다. 실직자와 취업모의 증가, 수명의 연장, 계속적인 가족보호를 필요로 하는 심신장애인의 생존, 소가족화, 장애인에 대한 탈시설화정책, 모든 종류의 지역사회서비스를 제한하는 비용 절약정책 등의 현상이 바로 그러한 요인이다.

참고 자료

송선자(1997) 가족과 가족치료, 법문사.
남세진조흥식,(2000) 한국사회복지론, 나남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