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의 어순의 특징을 다른 언어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어순의 개념
2) 문장의 어순
3) 한국어 어순의 특성으로는
4) 다른 언어와의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어순의 개념
문장 안에서 각 언어형식 사이의 상대적 위치를 어순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어순은 문장 안에서 문장성분들의 상대적인 위치, 곧 문장성분의 배열 순서를 말한다.
언어에 따라서는 이러한 문장성부의 상대적 위치가 특정한 문법범주를 실현하는 반면, 또 어떤 언어들은 문법범주를 실현하는 다른 방법이 있기 때문에 어순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문장성분들은 상대적 위치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성분들 사이의 이동이 비교적 자유스러운 것이 특징이다.
이와 같이 어순의 고정 여부는 그 언어의 문법범주 실현방법의 특징과 관련을 맺는다.

2) 문장의 어순
한국어는 ‘주어+서술어’의 기본 어순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서술어의 종류에 따라 목적어, 보어와 부사어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서술어는 문장의 끝에 위치하고, 목적어와 보어, 부사어는 주어와 서술어 사이에 위치한다.
한국어의 문장 어순은 일반적으로는 SOV(주어+목적어+서술어)의 형이다.
그리고 수식언인 관형어는 체언의 주어와 목적어를 수식하고, 부사어는 서술어를 수식하므로 그 앞에 위치한다. 이에 한국어의 자연스런 문장 어순에 따른 주요 문장 성분의 위치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1) 주어, 서술어의 위치
주어는 문두에, 서술어는 문미에 위치한다.
예) 꽃이 핀다. 바람이 분다

(2) 목적어의 위치
목적어는 주어 다음에, 그리고 서술어 앞에 위치한다.
예) 영수는 빵을 먹었다.

참고 자료

알기 쉬운 한국어 문법론 / 이주행 / 역락 / 2011. 9.15.
한국어 문법론 / 권재일 / 태학사 / 2012. 12. 26.
한국어 문법의 이론과 실제 / 박덕유, 이옥화, 송경옥 / 박문사 / 2013. 2. 2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