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인식이 필수적이다. 아래의 내용을 토대로 자기 자신에 자아인식을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8 | 등록일 2014.08.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인식이 필수적인데 아래의 내용을 토대로 자기 자신에 자아인식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시된 6가지 질문 내용
2. 위에 제시된 6가지 질문에 대한 본인의 자아인식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인식이란 궁극적으로 자기수용이라 할 수 있다. 즉 개인적 가치와 전문적 가치 간의 상호작용성으로 인해 전문적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자질 및 가치에 대한 성찰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에게 스스로 솔직하게 바라보면서 자신들이 어떻게 변화하기를 바라지는지를 염두에 둔 선택을 하도록 요청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사회복지사들 또한 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삶에 대한 조사자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중 략>

2. 위에 제시된 6가지 질문에 대한 본인의 자아인식 분석
위에서 제시된 6가지 질문들에 대해 본인이 자아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인은 기본적으로 본인 자신의 감정을 여러 사람 앞에서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는 편이다. 이는 과거 어렸을 때 경험에 연유한 것으로 본인 집안은 좋게 말하면 엄격한 집안이고 나쁘게 말하면 폭군 가정이었다. 따라서 가족들은 엄한 아버지 밑에서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허용적인 태도와 편안한 분위기가 거의 허용되지 못했다. 일반적으로 집안에서 큰 소리로 떠들거나 놀이를 하지 못하였고 만약 집안에서 큰 소리가 난다면 그것은 당연 아버지의 목소리였다. 이 같은 경험은 학창시절 손을 들어 질문을 하거나 발표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인은 한 번도 학우들 앞에서 스스로 발표나 질문을 하지 않았고 아주 운이 없어 지적을 당해 발표를 할 경우 매우 떨려 온 몸이 땀으로 범벅이 되곤 했다.

<중 략>

다섯째,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선입견은 인간은 자라난 환경에서 벗어나서 자신을 바꾸기 힘들다는 것이다. 즉 가지고 있는 태생적 본질은 그가 성인이 되면 굳어져 어떠한 노력을 해도 변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인이 상대한 사람이 어떤 실수를 저질렀을 때 그것이 과거에 계속된 실수라 하면 용서를 택하기 보다는 외면을 택한다. 즉 상대방에 대해 마음속의 재판을 끝내고 그를 눈앞에서 지우는 것이다. 이와 같은 태도는 사회복지실천 관계론에서 비심판적 태도와 관련이 있다.

참고 자료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8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