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난임의 정의, 원인, 치료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8.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난임의 정의
2. 난임의 원인
3. 난임의 치료

본문내용

<1.난임의 정의>
피임을 시행하지 않은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관계에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임신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로 정의한다. -일차성 난임: 이전에 한번도 임신을 경험하지 못한 경우
-이차성 난임: 분만에 이르지 못했더라도 임신을 했던 적이 있었던 경우
<2.난임의 원인>
불임의 원인은 여성 측이나 남성 측 또는 양측 모두에서 기인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알 수 없는 요인이나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환경적 요인이 불임을 유발하기도 하며, 유전적인 요인이나 질병 등의 요인이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1. 불임의 여성측 원인
1) 배란요인
난소에서 배란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배란장애는 여성 측 불임원인의 약 40%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배란장애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요인에는 “조기난소부전”과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습니다.

<중 략>

성선자극호르몬 투여에 의한 과배란유도 후 난포의 크기가 17~18 mm 에 도달하면 난자의 최종 성숙을 유도하는 태반성 성선 자극 호르몬을 피하 주사하고, 36시간 후에 질식 초음파 유도하에 난포를 모두 체외로 흡인하여 난자를 얻는다. 이를 시험관내에서 미리 준비된 정자와 수정시켜 약 이틀간 배양 후 4~10 세포기 단계의 배아(embryo)를 다시 자궁 내로 이식한다. 수정률은 약 70~80%, 임신율은 약 25~30%, 아기를 집으로 데리고 올 수 있는 비율(take-home baby rate)은 15~20% 정도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