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저널리뷰.journal review. 논문 분석, 아티클분석, 아티클 리뷰. A+자료.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08.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저널 Yoga during pregnancy: Effects on maternal comfort, labor pain and birth outcomes을 읽고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The reason of choosing a topic
2. Introduction
3. The methods to reduce labor pain
4. Procedures
5. Results
6. Discussion

본문내용

지난 한 학기동안 모성간호학을 접하고 배우면서 그동안 막연하게 생각했던 ‘출산’에 대해 좀 더 현실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는데, 특히 출산 시 고통에 대한 의문과 생각이 많아졌다. 모성간호학을 공부하고 난 후 부쩍 친구들과 대화할 때 출산의 고통을 가늠해보는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된 것으로 보아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여성들이 출산 시 고통에 대해 두려움과 의문을 갖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 출산의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교과서에서 배운 몇 가지 방법, 호흡법, 이완된 자세 등이 대표적으로 생각나지만, 관련 논문을 찾아봄으로써 다른 특별한 방법은 없는 지 알아보려고 ‘Nursing to reduce labor pain' 이라는 검색어를 통해 논문 검색을 하였다. 많은 논문들 중 나의 취미인 요가의 효과를 다룬 논문이 있어 자세히 읽어보기로 하였다.

2. Introduction
출산시의 고통은 여성과 태아에게 있어 해산 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전반적인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시킨다. 특히 진통 중 모체의 카테콜아민 수치가 증가하는데 이는 크게 몇 가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① 근력을 낮추어 분만 과정을 늦추게 한다.
② 자궁 수축의 지속시간과 효율을 낮춘다.
③ 태아에게도 영향을 주어 태아심박동 패턴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이러한 변화는 궁극적으로 분만 시간을 증가시키고 아프가 점수의 감소까지 일으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