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질의 발화 종류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인화성 기체의 발화

2. 액체의 발화

3. 고체의 발화
1) 훈소발화
2) 축열에 의한 자연발화
3) 축열로 인한 발화 메커니즘
4) 훈소에서 유염연소로의 전이
5) 고체 가연물의 유염발화
6) 고체의 화염성 자연발화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화성 기체의 발화
1) 인화성 기체는 불티나 스파크, 라이터 등 외부화염에 의해서 공기 중에 연소 하한과 연소 상한의 한계농도 범위에서 용이하게 발화를 한다. 그러나 한계값은 온도나 압력, 산소의 농도 등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냄을 보인다.
2) 점화원 없이 인화성 가스-공기 혼합물의 온도가 충분히 높으면 자연발화 할 수가 있다. 이때 발화할 수 있는 최저온도를 자연발화온도(AIT)라고 하며, AIT는 가스의 부피, 농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가 있다.
3) 자연발화온도는 부피가 크고 화학양론적인 인화성 가스-공기가 적절하게 혼합이 된 혼합물일수록 더 낮은 온도에서 발화할 수 있다.
4) 인화성 액체는 가연성 증기와 공기의 혼합에 의해서 연소를 하는 것으로서 증기의 발생이라는 연소의 전 단계가 필요하며 발생이 된 증기와 공기의 혼합조성이 연소범위 내에 있을 때에 발화가 가능하다.

2. 액체의 발화
1) 가연성 액체의 발화는 직접적인 점화원 접촉으로서 가연성 증기에 불이 붙는 최저온도인 인화점에 도달을 해야만 가능하며, 연소를 지속하려면 연소점을 유지를 하여야 한다.
2) 분무상태의 액체는 다른 동일한 액체에 비해서 쉽게 발화한다. 분무상태에서는 공기와 접촉을 하는 표면적이 넓기 때문으로 물질 자체의 인화점보다 낮은 온도에서도 착화가 이루어질 수가 있다.

참고 자료

화재감식실무 완전정복(2014), 아토즈에듀, 저자 : 김하연
화재감식(2011), 두양사, 저자 : JOHN D. DEHAAN
화재감식평가 세트(2013), 동화기술, 저자 : 한국화재감식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