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년기 가족관계

저작시기 2013.07 |등록일 2014.08.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중년기의 부부관계
2. 중년기 부부의 부모-자녀관계

본문내용

중년기 가족은 부모의 연령이 대략 40대 중반에서 60대 초반까지의 가족이다. 우리나라 중년 인구는 해마다 증가하여 중년기를 40-59세 인구로 볼 때 전체 인구 중 약 20% 차지하고 있다. 중년기는 성인초기와 같이 급격하고 많은 변화가 동반되는 시기는 아니지만, 가족체계는 다양한 긴장에 직면하게 된다.

① 규칙과 패턴의 수정 : 가족은 가족원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지금까지의 규칙과 패턴을 수정하여야 한다.
② 가족 내외의 경계 조절 : 점차 증가하는 청소년의 개별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녀가 집을 떠나는 것을 준비하기 위해서, 또는 가족체계에 새로 들어오게 되는 며느리나 사위 혹은 손자녀와의 조화를 위하여 가족의 내외적 경계를 유통성 있게 조절하여야 한다.

<중 략>

중년의 자녀는 노부모의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부양의 요구와 함께 자신의 노화과정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문제가 겹쳐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다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라 상호 욕구와 필요가 다른 중년의 자녀세대와 노부모가 한 가족 내에 존재할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가족 서로가 개별화가 이루어져야 원만한 부모-자녀 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다.

2) 중년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관계
청소년기 도덕발달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단계, 독립을 추구, 부모와 대등한 입장에서 의사소통하기를 기대한다.

(1) 부모와 청소년 자녀 간 갈등의 내용과 원인
- 부모-자녀간의 세대 차이는 이들 두 세 대간의 연령 차이에서 비롯된다.
- 부모들의 지혜와 권위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
- 청소년의 발달특징으로 인한 갈등
- 부모와 자녀의 문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 출생순위에 따른 갈등의 차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